과기정통부, AI·디지털 이슈 토론대회 및 논문공모전 참가자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고·대학(원)생 대상으로 'AI·디지털 네이티브 토론대회'(이하 토론대회) 및 'AI·디지털 논문공모전'(이하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이번 토론대회 및 논문공모전은 AI 관련 이슈에 대한 청년세대들의 소통·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사회의 공론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대회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청소년·청년 세대의 AI·디지털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고·대학(원)생 대상으로 ‘AI·디지털 네이티브 토론대회’(이하 토론대회) 및 ‘AI·디지털 논문공모전’(이하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날부터 참가자 모집을 진행하며 토론대회는 8월 22일까지, 논문공모전은 9월 26일까지 접수 받을 예정이다.
세계적으로 AI전환(AX)에 따라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어 폭넓은 사회적 논의와 담론 형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이번 토론대회 및 논문공모전은 AI 관련 이슈에 대한 청년세대들의 소통·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사회의 공론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다양한 분야 석학 및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여하는 ‘디지털소사이어티’가 심사위원과 멘토 등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토론대회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청소년·청년 세대의 AI·디지털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된다. 중·고·대학부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요건에 해당하는 청소년·청년 누구나 2인 1팀을 이뤄 신청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서면 예선심사(9월 중순)를 통과하면 온라인 비대면 토론인 8강, 현장 토론인 4강을 거쳐 결승(11월 초)에 진출한다. 과기정통부 장관상(부문별 1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상(부문별 1팀),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ICT대연합) 회장상(부문별 2팀) 총 12팀이 선정되며 총 112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올해는 4강 진출 팀들 대상으로 토론 전문가의 피드백 및 맞춤형 강의를 통한 토론 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논문공모전’은 청년 연구자의 AI·디지털 핵심 이슈에 대한 심층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적·구체적 정책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개최된다.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휴학 및 졸업예정자 가능)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공동연구로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제시된 연구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자유롭게 연구를 추진할 수 있다. 우수 논문은 과기정통부 장관상(1점), NIA 원장상(1점), 디지털소사이어티 의장상(1점) 총 3점이 선정되며 총 7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토론대회 및 논문공모전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디지털소사이어티 홉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곳의 접수 페이지를 통해 신청 양식 다운로드 및 신청서 제출이 가능하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AI·디지털 기본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회적 논의와 전국민적 담론 형성이 필요하다. 특히 AI시대를 직접 만들고, 살아갈 미래세대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지속적으로 청년과 젊은 연구자들의 소통역량을 강화하고 우리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깊이 있게 논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팽동현 기자 dhp@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정불화 때문에”…아들 총기 살해한 아버지 “유튜브서 제작법 배웠다”
- 산사태 때 토사에 밀려나온 90대 할머니, 손자가 700m 업고 뛰어 살렸다
- 사우디 ‘비운의 왕자’ 20년간 혼수상태 끝에 사망
- ‘BI마약 혐의 무마’ 양현석, 징역 6개월·집유 1년 확정
- “사람 떠내려간다” 신고…광주천 신안교 부근서 이틀째 수색
- 2인분 시킨 혼밥女에 “얼른 먹어라” 호통…풍자 극찬한 여수 유명맛집 무슨일
- 2살때 시력 잃고도 늘 웃음을 잃지 않던 20대, 3명 살리고 하늘로 떠났다
- 홈런하면 ‘갤Z폴드7’ 준다…삼성, 3개 구단과 프로야구 연계 마케팅
- 이선균 협박해 3억 뜯은 女실장, 2심서 형량 늘어…“반성하는지 의문”
- ‘3번째 음주운전’ 배우 박상민, 2심도 징역형 집행유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