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배민은 되고 쿠팡이츠는 안 되고…직영·가맹 확인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21일 시작된 가운데, 배달 플랫폼과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등이 12조원 규모의 소비쿠폰 '특수'를 누리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소비쿠폰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거나,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을 소개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더본코리아는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일부 매장을 누리집에 공개했다.
다이소 전체 매장 약 1500곳 가운데 500여곳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21일 시작된 가운데, 배달 플랫폼과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등이 12조원 규모의 소비쿠폰 ‘특수’를 누리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소비쿠폰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거나,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을 소개하고 있다.
21일 배달의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쿠폰을 스마트폰의 배민 앱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나서 결제’ 카테고리를 메인 화면에 배치하기로 했다. ‘만나서 결제’는 배민 앱에서 ‘가게배달’로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 가게 자체 단말기로 결제해 소비쿠폰을 쓸 수 있다. 배민 앱에서 ‘만나서 결제’가 가능한 가게 수는 약 20만개다. 우아한형제들은 ‘만나서 결제' 사용방법과 유의사항도 앱 지면별로 노출하고, 장바구니와 주문서 단계에서도 사용 조건을 한 번 더 안내할 계획이다. 쿠팡이츠는 주문자가 배달기사와 만나 결제할 수 없어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능하다.
직영점과 가맹점이 혼재되어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도 소비자에게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매장을 알리기 위한 홍보를 시작했다. 소비쿠폰은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 업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같은 브랜드라 하더라도 직영점은 안되고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외식 프랜차이즈 더본코리아는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없는 일부 매장을 누리집에 공개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빽다방·연돈볼카츠·한신포차 등 전국 3000여개 매장 가운데 백화점·아울렛·극장·휴게소에 위치한 매장 등 70여 곳을 제외한 나머지 가맹점에서 소비쿠폰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배스킨라빈스·파리바게뜨 등 에스피씨(SPC) 계열도 각 브랜드 앱·누리집에 사용 불가 매장을 공개했다.
도미노피자는 자사 앱에서 현장결제를 선택할 경우 전 가맹점에서 소비쿠폰을 쓸 수 있고 통신사 프로모션도 적용할 수 있다. 서울에서는 직영점에서도 소비쿠폰을 쓸 수 있는데, 공공배달앱인 ‘땡겨요’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면 된다. 다이소는 ‘다이소몰’앱과 누리집의 ‘매장위치찾기’ 메뉴에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매장을 표시했다. 다이소 전체 매장 약 1500곳 가운데 500여곳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올리브영은 전체 매장 약 1400곳 가운데 약 11%인 154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올리브영 누리집 고객센터 공지사항에서 사용 가능한 매장 목록을 볼 수 있다.
이주빈 서혜미 기자 yes@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민주, 대놓고 ‘강선우 두둔’…보좌관들 “같이 일해야 하는 게 절망적”
- “소비쿠폰 40만원 나왔네, 갈비부터”…오전에도 240번 대기번호
- 구리시장 “폭우 피해 제보 바란다” 문자 보내고, 강원도로 야유회
- 윤석열 SNS에 “정치 탄압은 나 하나로 족해…끝까지 국민과 함께 하겠다”
- 새 인사혁신처장 “도덕성 시비 멍청한 짓…문재인 인사 원칙, 나라 들어먹어”
- 아들 총격살해범, 미리 만든 파이프총 13개 가져다놔…계획범죄 무게
- 전한길 “우파 개딸 만들 것”…국힘 내홍 만들고 ‘눌러앉기’ 배수진
- [단독] ‘계엄 옹호’ 강준욱 “윤석열, 자유우파 최선의 정치인” “이죄명 지옥”
- 민주노총 “강선우 지명은 차별 철폐 내세운 이 대통령 약속과 어긋나”
- 내란 특검 “윤석열, 조사 때 수의 입혀 망신주기? 사복 착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