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한방] 아이 키 성장, 발에서 시작된다

부산일보 2025. 7. 21. 18:0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톡! 한방] 당당한방병원 창원점

“키가 잘 안 크는 것 같아요.” “자꾸 자세가 구부정해져요.” “아이 걸음걸이가 이상한데 괜찮은 걸까요?”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다. 아이의 성장 문제를 이야기할 때 성장판, 영양, 운동을 먼저 떠올리는데 ‘발’과 ‘체형’ 역시 아이들 성장에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우리 몸에서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신체 부위다. 아이가 걷거나 뛸 때 발바닥이 균형 있게 체중을 지지하지 못하면 무릎과 골반, 척추까지 잘못된 방향으로 힘이 전달돼 체형 불균형이 발생한다. 실제로 한쪽 신발만 유독 빨리 닳거나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럽다면 족부 불균형을 의심해 봐야 한다.

평발인 아이는 무릎이 안으로 말리고, 골반이 뒤틀리며, 척추도 비대칭적으로 휘는 양상을 보인다. 발의 아치가 지나치게 높은 요족이 심하면 발목과 종아리에 무리한 긴장이 생기고, 보행 시 체중이 과도하게 앞꿈치나 뒤꿈치에 쏠려 골격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안짱다리나 팔자걸음이 있는 경우 고관절, 무릎, 발목의 회전 이상으로 잘못된 보행 습관이 굳어지며 골반과 척추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족부 불균형을 방치할 경우 저성장, 관절 통증, 자세 이상, 운동 기능 저하 등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족부 교정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엑스레이 검사, 모아레 검사 등 신체 균형 상태를 진단하는 다양한 검사가 필요하다. 족부 불균형을 더욱 자세히 검사하기 위해 선 자세에서 압력 분포 상태를 확인하는 족저경 검사, 발에 가해지는 압력과 균형 상태를 파악하는 족압 분석 검사 등 세밀한 검사를 통해 교정과 통증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족부 교정 치료로는 족부 교정기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다. 족부 교정기는 치료용 깔창으로, 정상적인 발 아치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압력을 분산해 준다. 발의 안정성이 높아져 발 피로도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개인의 발 형태에 맞게 아치의 높낮이와 좌우 양쪽 발의 형태를 각각 측정해 제작된 교정기를 착용해야 충분한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발과 발목의 근육이 과긴장 상태에 있는 경우 전기 침 치료나 약침 치료가 도움이 되며, 무릎, 고관절 등 전체적인 정렬에 이상이 있는 경우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를 함께 적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운동요법을 병행할 경우 신체 균형의 회복을 돕고 성장판을 자극하게 되며 근력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잘못된 보행 습관이나 자세 습관까지 교정하게 됨으로써 성장 장애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족부 구조가 대부분 형성되는 만 7세부터 중학생까지 시기에 족부 교정이 이루어지면 수술 없이도 체형과 키 성장의 문제를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의 족부 문제는 곧 전신 체형 문제로 이어지고, 키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가 바르게 걷고, 바자랄 수 있도록 발의 이상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병진 당당한방병원 창원점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