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AI·디지털 사회 전환 토론대회·논문공모전 참가자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고·대학(원)생을 대상으로 'AI·디지털 네이티브 토론대회'와 'AI·디지털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논문공모전은 AI·디지털 이슈에 관심 있는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휴학 및 졸업예정자 가능)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공동연구로 참가할 수 있으며, 제시된 연구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연구를 추진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고·대학(원)생을 대상으로 'AI·디지털 네이티브 토론대회'와 'AI·디지털 논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참가자 모집 기간은 △ 토론대회는 7월 21일부터 8월 22일까지 △ 논문공모전은 7월 21일부터 9월 26일까지 접수 받을 예정이다.
세계적으로 AI 대전환이 진행됨에 따라 △AI 도입·확산에 따른 일자리 변화, △AI 알고리즘 편향성, △AI 환각(할루시네이션) 문제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토론대회·논문공모전은 이러한 이슈들에 대한 청년 세대들의 소통·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 사회의 공론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진행된다.
'AI·디지털 네이티브 토론대회'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청소년, 청년 세대의 AI·디지털 이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제고하고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된다. 참가자들은 서면 예선심사(9월 중순)를 통과하면 온라인 비대면 토론인 8강, 현장 토론인 4강을 거쳐 결승(11월 초)에 진출한다.
특히, 올해는 4강에 진출하는 팀을 대상으로 토론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토론 전문가를 초빙하여 8강 토론 영상을 바탕으로 각 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다음, 피드백 및 맞춤형 강의를 제공하여 참가자 모두가 한 단계 성장하고 더 높은 수준의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토론대회는 중·고·대학부의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요건에 해당하는 청소년·청년 누구나 2인 1팀을 이루어 신청할 수 있다. 우수 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부문별 1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상(부문별 1팀),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회장상(부문별 2팀) 총 12팀이 선정되며, 총 1,12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AI·디지털 논문공모전'은 청년 연구자의 AI·디지털 핵심 이슈에 대한 심층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적·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개최된다.
논문공모전은 AI·디지털 이슈에 관심 있는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휴학 및 졸업예정자 가능)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공동연구로 참가할 수 있으며, 제시된 연구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연구를 추진할 수 있다. 우수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1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상(1점), 디지털소사이어티 의장상(1점) 총 3점이 선정되며, 총 7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AI·디지털 기본사회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폭넓은 사회적 논의와 전국민적 담론 형성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으로 청년과 젊은 연구자들의 소통역량을 강화하고,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깊이 있게 논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토론대회 및 논문공모전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디지털 소사이어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1년만 단통법 사라진다…휴대폰 '무한경쟁' 시대 열렸다
- '독자 AI 모델 개발사업'에 15개 컨소시엄 몰렸다
- 中 전기차, 하이브리드로 글로벌 공략 가속
- 정부, 소비쿠폰 첫날 음식점·시장 점검…“민생 도움 기대”
- “예스24·SGI서울보증은 빙산의 일각”…몸값 흥정에 '매출자료'도 제공
- 트럼프, 머스크와 불화에 '스페이스 X' 손절 시도... “쉽지 않아”
- 우원식 의장, 광복 80주년 기념 교육사 전시회 참석…“경제성장·민주화, 교육의 힘”
- '지니어스 법' 통과... 가상화폐 시총 4조 달러 '사상 첫 터치'
- 디지털의료제품법 시행 6개월, 혁신기기 시장 진입 가속화...세부 가이드 과제
- 탑스, '코퍼 포스트' 도금 장비 국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