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청년 성장 돕는 '청년인생설명서' 큰 호응

권오석 기자 2025. 7. 21. 15:47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리검사·예술 체험·소셜 다이닝 등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청년 진로 탐색과 사회적 관계 회복 지원
영천청년설명서 프로그램의 하나로 '영치킨 인생극장'이 열리고 있다. 영천시 제공
영천시가 지역 청년들의 진로 고민과 사회적 연결망 형성을 돕기 위해 운영 중인 청년 성장 프로그램 '영천청년인생설명서'가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운영된 1~3기 '갓초생 설명서' 과정은 심리검사 기반 수업, 예술 체험, 소셜 다이닝 등 실질적이고 정서적인 지원을 통해 총 66명의 청년이 성공적으로 수료했다.

이 프로그램은 청년성장프로젝트의 하나로 고용노동부와 경북도, 영천시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하며 청년들의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동시에 정체성 확립과 사회적 관계 회복에 중점을 둔 맞춤형 성장 프로젝트다.

청년들의 구직 단념을 예방하기 위해 전문 강사의 진로 강의와 직업·심리 상담 등을 병행하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을 이해하고 취업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취업에 성공한 신지현(31·도시사람콘텐츠랩) 씨는 "단순한 강의가 아니라 스스로를 돌아보고 또래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청년인생설명서 프로그램 덕분에 취업에 성공해 기쁠 뿐 아니라 앞으로의 직장 생활에도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1~3기 프로그램에서는 MBTI, Golden 성격유형 테스트, 성인 ADHD 검사 등 전문 도구를 활용한 자기이해 수업을 비롯해 청년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영치킨 인생극장'과 '마음 Chill 하는 아트' 등 참여형 프로그램도 눈길을 끌었다.

영천시가 운영하는 청년성장프로젝트 갓초생 설명서 프로그램 '원데이 클래스'이 열리고 있다. 영천시 제공
특히 프로그램 수료식은 '소셜다이닝' 형식으로 진행돼 또래 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지역 네트워킹에도 기여하는 장이 됐다.

여기에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자발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취업에 성공하는 의미 있는 성과도 거뒀다.

영천시는 청년인생설명서 프로그램을 10개월간 총 300명의 청년(15~45세)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청년정책 연계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7월부터는 청년도약기 대상 '사초생 설명서' 4~6기를 현재 운영 중이며 하반기에는 생애전환기 청년을 위한 7~10기 '청년경력 리스타트' 프로그램도 이어갈 예정이다.

강구민 도시사람콘텐츠랩 대표는 "청년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서로를 응원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이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씨앗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중심이 되는 지역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그램 신청은 카카오톡 채널 '영천시 청년성장프로젝트' 또는 도시사람콘텐츠랩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