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UP] ‘픽잇’으로 당뇨 환자에게 운동량 추천하는 ‘온전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뇨 환자인 A씨가 아침에 일어나자 스마트폰을 들고 '픽잇(PICKEAT)' 애플리케이션(앱)을 실행했다.
"당뇨 환자는 늘 자가진단으로 인슐린을 투약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가진단으로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는 위험이 생기죠. 저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최적 선호도 매칭' 기술을 통해 당뇨 환자가 식단에 의해 변하는 건강 상태에 적합한 매일의 인슐린 투여 권장량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훈 온전히 대표
AI 기반 개인화 당뇨 관리 애플리케이션 ‘픽잇’
바늘 보이지 않고 통증 줄인 ‘무통 인슐린 펜’ 개발
당뇨 환자인 A씨가 아침에 일어나자 스마트폰을 들고 ‘픽잇(PICKEAT)’ 애플리케이션(앱)을 실행했다. 이 앱은 당뇨 환자의 식단이나 투약 데이터 등에 기반해 건강 식단과 운동량을 추천해 준다. A씨는 ‘픽잇’이 추천해 준 건강 식단을 먹은 뒤 무통 인슐린 펜 ‘픽펜(PICKPEN)’을 꺼냈다. 모든 과정은 병원 방문이나 의사의 지도 없이 이뤄졌다. 이 시스템을 구축한 곳은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온전히’다.

이상훈 온전히 대표는 푸드테크 플랫폼 ‘오늘집밥’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자신의 당뇨 질환을 관리하던 중 기존 제품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가 필요하다고 판단, 2021년 1월 온전히도 창업했다.
“당뇨 환자는 늘 자가진단으로 인슐린을 투약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가진단으로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는 위험이 생기죠. 저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최적 선호도 매칭’ 기술을 통해 당뇨 환자가 식단에 의해 변하는 건강 상태에 적합한 매일의 인슐린 투여 권장량을 추천해 드립니다.”

온전히는 앱 외에도 바늘이 보이지 않고,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자동으로 주사되는 무통 인슐린 펜 ‘픽펜’을 직접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사용자는 바늘을 직접 보지 않아 겁 없이 쓸 수 있고, 통증 부담도 낮다. 여기에 연속혈당측정기(혈당치·혈당 추세를 제공해 주는 기기)도 자체 개발 중이다. 기존 연속혈당 측정기가 낮은 정확도에 고가라는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있다.
“인슐린 처방 당뇨 환자는 하루 4번 이상 자가 주사를 해야 합니다. 통증과 공포는 견딜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픽펜’을 개발했죠. 또 저희가 개발하는 연속혈당 측정기는 기존 제품보다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정확도는 아주 높습니다. 기존 혈당측정기는 혈당 수치를 측정할 때 ‘효소’를 사용하는데 습도나 온도 변화에 약하고, 오래 쓰기 어렵죠. 우리는 ‘무효소 촉매’를 써서 제조도 쉽고 오래 쓸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지난해에 매출 18억3000만원을 올린 온전히는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아 지금까지 1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오늘집밥과 픽잇으로 확보한 고객 수는 현재까지 21만명,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약 1만5000명에 이른다. 올해 연속혈당측정기와 인슐린 패치를 시제품으로 제작한 뒤 내년 분당차병원과 포항세명기독병원 내 임상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다. 2027년 본격적인 제품 상용화가 목표다.

“저희 사업 지향점은 당뇨 질환 치료의 ‘끊임없는 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저희가 개발한 연속혈당측정기로 혈당 측정을 하고, 픽잇에서 실시간 혈당 수치를 확인한 후 권장 인슐린 투여량을 자체 개발 AI로부터 추천을 받아 투여까지 이뤄지는 것이죠.”
국내 당뇨 환자만 600만명 이상, 세계적으로 41조원에 달하는 큰 시장이지만 이 대표의 목표는 수익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환자의 생활 전반을 이해하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해결책을 지금도 찾고 있다.
“이 사업은 단순히 시장의 기회를 쫓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수많은 환자의 삶을 바꾸는 일입니다.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멈출 수 없고, 끝까지 해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이 길을 가고 있습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전으로 눈 돌리는 전력기기 업계… “초고압 변압기만큼 큰 호황 올 것”
- [사이언스샷] 콜레스테롤 낮추는 스타틴, 부작용 우려 근거 없다
- 엔비디아 GPU 발열에 한때 美 빅테크 ‘혼란’…“현재는 진정 상황”
- 3분 만에 완판… 부동산 매매용 공무원 연금 대출 대란
- ‘잡주’ 취급 받던 VC가 달라졌다… 1년 새 주가 평균 69% 상승
- “가격 더 내려가면 사겠다”… 다주택자 매물 나오지만 눈치싸움 치열
- [주간 특산물] BBC도 주목한 ‘검은 반도체’... 서해와 금강이 빚은 ‘서천 김’
- [르포] “SK하이닉스는 VIP” 3.6조 성과급 뿌린 날... 이천 축제 분위기
- 3.9억 빚내 SK하이닉스 투자한 공무원… 강제청산 위기 넘기고 ‘수익 인증’
- 압구정 3·4·5구역 시공사 선정 착수… 재건축 끝나면 국평 100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