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리포트] 아마존 1위, 이게 한국 브랜드라고?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먼센스]2024년 K뷰티가 처음으로 수출액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는 기쁜 소식이 들려왔다. 지난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약 102억 달러에 달한다. 이를 통해 한국은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화장품 수출국으로 올라섰다.

K뷰티, 전 세계 장바구니에 담기다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일상에서도 쉽게 체감할 수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쇼핑 리스트에 화장품이 빠지지 않는 것은 물론 SNS에서는 해외 유명 셀렙과 인플루언서들이 한국 화장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특히 미국 이커머스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마존에서도 한국 화장품은 상위권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아마존이 'K뷰티 인기 제품(K-Beauty Favorites)'이라는 세부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었을 정도다. 아마존 호주에서도 한국과 일본의 인기 화장품을 한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아마존 뷰티 파인즈' 매장을 오픈했다. 이처럼 K뷰티는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글로벌 뷰티 시장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조선미녀부터 티르티르까지, 해외에서 더 잘나가는 이유
K뷰티가 이렇게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단연 제품력이다. 우수한 효능은 기본이고, 자연 친화적 성분과 트렌디하며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더해져 K뷰티의 인기를 견인한다. 특히 전통 한방 성분과 쌀, 녹차 등 자연 유래 성분을 기반으로 피부에 자극을 줄이고 효능을 극대화한 제품들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BB크림과 쿠션 파운데이션 같은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품 역시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이러한 제품 개발력은 K뷰티의 전반적인 품질을 높이고 다양한 제품을 끊임없이 출시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는 데 기여했다.
마케팅 전략도 K뷰티의 성공을 이끈 중요 요소다. 최근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조선미녀는 독특한 네이밍과 한국 전통 요소를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으로 해외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트렌드에 민감한 K뷰티 브랜드들은 이전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글로벌 팬덤을 구축해왔다.
현지화 전략도 성공 요인이다. 그 예로 티르티르는 한국에서는 4가지 색상의 쿠션 파운데이션만 출시했지만, 다양한 인종이 공존하는 미국에서는 30개 이상의 색상을 선보이며 단기간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마지막으로 한류 열풍도 K뷰티를 세계적으로 끌어올리는 든든한 기반이 됐다. K팝을 비롯한 K컬처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확대됐고, 한국 배우나 아이돌이 사용하는 화장품은 글로벌 팬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갔다. K뷰티는 단순한 화장품을 넘어 하나의 문화적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끊임없는 연구와 아이디어, 트렌디함이 만나 글로벌 시장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앞으로 K뷰티가 또 어떤 새로운 모습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지 기대된다.
'해외에서 더 잘 나가는 K-뷰티 브랜드'


메디큐브
2025년 1분기 아마존 뷰티 전체 카테고리에서 6위를 차지할 정도로 해외에서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콜라겐 성분이 인기를 끌며 콜라겐 라인 제품의 판매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다음 K뷰티 인기템이 뷰티 디바이스로 예상되는 만큼 메디큐브의 활약은 계속될 전망이다.


더마코즈메틱 브랜드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해외에서 거둘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입소문이 자자한 브랜드. 아마존 뷰티 부문에서 언제나 상위권을 차지한다. 달팽이 점액 여과물을 함유한 스네일 라인을 시작으로 많은 제품이 뛰어난 품질로 인기를 끌고 있다.


티르티르
미국뿐 아니라 일본, 유럽, 타이완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티르티르. 아마존 전체 뷰티 부문 1위, 동남아시아 최대 쇼핑 플랫폼인 쇼피 싱가포르 메이크업 부문 판매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특히 '마스크 핏 레드 쿠션'이 마스크를 써도 지워지거나 묻어나지 않아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더욱 널리 알려졌다.


조선미녀
한방 원료를 재해석한 브랜드로 '맑은쌀선크림'은 2022년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에 선크림 부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국의 전통적 요소를 담은 브랜드 네이밍, 로고 등이 외국인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했다. 특히 선크림 사용이 일상적이지 않은 외국에서 제품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기획 하은정 기자
에디터 김자혜(프리랜서)
사진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하은정 기자 haha@seoulmedia.co.kr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