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창의재단, AI 시대 ‘수학교육’ 혁신 모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9~20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대한민국 수학교원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동아시아수학교육국제학술대회와 연계 운영, 국내 초·중등 수학 교원과 교육 전문직, 수학교육 관련 교수 및 연구자 등 400여 명이 참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대한민국 수학교원 콘퍼런스’가 진행되고 있다.[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0/ned/20250720120220043dszo.jpg)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9~20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2025 대한민국 수학교원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는 동아시아수학교육국제학술대회와 연계 운영, 국내 초·중등 수학 교원과 교육 전문직, 수학교육 관련 교수 및 연구자 등 400여 명이 참여했다.
일본, 중국, 필리핀을 비롯한 28개국에서 300여 명의 해외 수학교육 전문가가 참석, 총 7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수학교육의 본질과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교류의 장이 되었다.
과학창의재단은 ‘수학의 가치를 발견하고 수학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는 수학교육’이라는 제4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의 비전을 바탕으로, 수업 혁신, 교원 전문성 강화, 교육공동체 간 소통·참여를 핵심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했다.
개막식에서는 “AI 시대, 수학은 누구를 위한 언어인가”를 주제로 정우성 이사장, 고등과학원 김상현 교수, 대구광역시교육청 전수경 장학사가 참여하는 기획 대담을 통해 AI 시대 수학교육의 방향성과 실천적 과제를 심도 깊게 조망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수학교육을 주제로 심층적인 토론과 상호 아이디어 교류가 이루어지는 WG(Working Group)와 SSG(Special Sharing Group)가 운영됐다. ‘수학적 소양 함양’,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 설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17개 시도교육청이 직접 참여한 ‘수업 공감 라운지’에서는 교사들이 기획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컨설팅과 멘토링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실천 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현장의 고민을 나누는 실질적인 협력의 장이 마련됐다.
또한 전국 수학문화관 우수사례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교사들은 시에르핀스키 삼각형을 활용한 피라미드 만들기, 팝잇을 이용한 님게임을 통한 규칙 찾기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공유했다.
![AI시대, 수학은 누구를 위한 언어인가를 주제로 한 기획대담에서 정우성(왼쪽)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0/ned/20250720120220358syux.jpg)
이와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학교육 전문가들과 국내 교사들은 포스터 발표 및 네트워킹, Topic Study Group, 전시장 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직접 만나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적 고민을 나누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갔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글로벌 위상을 알리고, 향후 국제 교육 협력의 실질적 기반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정우성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수학 교사들이 현장에서 직접 체감하는 수업 혁신과 실천적 연구, 그리고 국제 교류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재단은 앞으로도 교사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수학교육이 학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수학교육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선도적 역할을 지속해서 고민하고 실천해 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절대 우연 아니다” 무서운 ‘비’ 이상하다 했더니…‘충격’ 전망 나왔다 [지구, 뭐래?]
- [영상] MZ조폭 살벌한 일상 …생수통 칼 찌르기 연습, 슬리퍼 벗고 굴신경례 [세상&]
- ‘로또 1등’ 8개를 한 명이 싹쓸이?…부산 1곳서 다 터졌다
- ‘이혼 후 생활고’ 정가은, 택시 몰아 생계…“딸에게 케이크를 못 사줘”
- 울산 세계유산 반구대 암각화 ‘침수’
- 콜드플레이 콘서트서 불륜 딱 걸린 美CEO, 결국 휴직 처분 당해
- 日 대사관 소녀상 노숙농성 10년만 철수
- 무인카페에 반려견 데려오더니…“개똥 쓰레기통에 투척”
- “냉장고서 세균 3천배”…지금 조심해야 할 과일 [식탐]
- [단독] ‘7000만원 거마비’ 갑질 의혹 트로트가수 박서진, 누명 벗었다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