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코인3법 하원 통과… 韓 국정기획위 내부 이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미국 하원이 '지니어스법(GENIUS Act)', '클래리티법(CLARITY Act)', 'CBDC 감시국가방지법' 등 이른바 '코인 3법'을 통과시키며, 미국 주도의 가상자산 규제 정비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니어스법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법으로 △1:1 달러 연동 의무 △준비금 월별 공개 △금고 자산 분리 △이중 라이선스 체계 도입 등을 포함한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지난달 스테이블코인 인가제를 포함한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정기획위 경제1분과 결론 못내고 기획분과로 넘겨
한국은 외환·통화 우려...단계적 접근 가능성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최근 미국 하원이 ‘지니어스법(GENIUS Act)’, ‘클래리티법(CLARITY Act)’, ‘CBDC 감시국가방지법’ 등 이른바 ‘코인 3법’을 통과시키며, 미국 주도의 가상자산 규제 정비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니어스법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법으로 △1:1 달러 연동 의무 △준비금 월별 공개 △금고 자산 분리 △이중 라이선스 체계 도입 등을 포함한다. 클래리티법은 SEC와 CFTC 간의 관할권을 명확히 해 가상자산의 법적 지위를 정의한다. CBDC 감시국가방지법은 의회의 승인 없이 연방준비제도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발행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한국 정부도 스테이블코인 관련 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시 환율 방어 가능성을 둘러싼 의견 차이로 진전이 더딘 상황이다.
![국내 추진중인 가상자산 법안[이데일리 이미나 기자]](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0/Edaily/20250720190717669gnra.jpg)
한국은 지난해 7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1단계)’을 시행했지만, 발행·유통·공시 등 가상자산 시장 전반을 다룰 2단계 법안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현재 국회에 1건이 발의돼 있으며, 1건은 다음 달 발의를 앞두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지난달 스테이블코인 인가제를 포함한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대표 발의했다. 민주당 강준현 의원을 중심으로 여당 정무위 의원들도 별도 법안을 다음 달 초 발의할 예정이다. 안도걸 의원실도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위한 입법을 준비 중이며, 23일 관련 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정부 측 논의는 국정기획위원회 내 기획분과로 이관돼 진행 중이다. 당초 경제1분과에서 논의하던 스테이블코인 이슈는 위원 간 이견으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핵심 쟁점은 민간이 발행하는 원화 스테이블코인이 외환·통화 정책에 미치는 영향이다. 당국은 원화 기반 코인이 통화량 조절을 어렵게 하고, 해외 스테이블코인과의 환전을 통해 중앙 통제를 우회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기획분과는 9월 규제 샌드박스 도입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회의에서 외환 방어 문제가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며 “샌드박스를 통해 제한적 실험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20/Edaily/20250720190718990izyj.jpg)
한 디지털 금융 전문가는 “자본 통제와 외환 규제를 유지 중인 한국은 스테이블코인 기반 글로벌 질서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핵심 과제”라며 “이분법적 규제에서 벗어나 디지털 시대에 맞는 통화·외환 정책 구조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강민구 (scienc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돌싱 탈출' 이상민, 10살 연하 아내와 사는 신혼집은[누구집]
- 한 달새 40% 올랐다고?…물폭탄에 과일·채소값 초비상
- "안 좋은 기억 생길 수도"…울릉도 '바가지요금' 논란
- “이건 진짜 선 넘었네” 중국 짝퉁 불닭볶음면…그 맛은? [먹어보고서]
- 10평대 집이 '40억' 넘다니…인기 폭발한 '소형 아파트'
- 한척이 네척 되는 ‘K-조선’ 마법, 한화 필리조선소서 통했다[르포]
- [단독]정보사는 있고 777엔 없는 노상원…역대 지휘관 사진 '들쭉날쭉'
- "재테크는 주식이죠"…25년 만에 부동산 제쳤다
- "폭염에 엄마네 사주려다"…`에어컨 할인 사기` 피해자만 수백명
- 폭우 급류 속으로 떠밀린 일병, 책임자는 없었다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