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돌풍 일으킨 K-문화…'역직구' 거래액 3배 증가

이채원 2025. 7. 20.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팝 등 한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에 뿌리내리며 관련 물품을 중심으로 해외로 중고 물품들이 판매되는 이른바 '역직구'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20일) 중고 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이 사이트의 글로벌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3% 증가했습니다.

특히 최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헌터스'의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관련 물품의 역직구 거래가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해외 중고 역직구 334% 수직 상승
케이팝 데몬헌터스 인기에 호랑이·까치 민화 기념품도 인기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한 장면 / 사진=넷플릭스


K팝 등 한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에 뿌리내리며 관련 물품을 중심으로 해외로 중고 물품들이 판매되는 이른바 '역직구'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20일) 중고 거래 플랫폼인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이 사이트의 글로벌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3% 증가했습니다. 거래 건수 역시 345% 뛰었습니다.

물품별로는 아이돌 포토 카드 거래가 가장 많았고, 인형·피규어, 음반·영상물, 포스터·화보, 의류·패션잡화, 응원 도구 등 K팝 관련 물품들이 상위권을 휩쓸었습니다.

특히 최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헌터스'의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관련 물품의 역직구 거래가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케이팝 데몬헌터스 캐릭터인 호랑이(더피)와 까치(수씨)의 모티브가 된 전통 민화를 소재로 한 국립중앙박물관의 오르골, 벙거지 모자, 에어팟 케이스가 각각 미국과 캐나다, 싱가포르에서 거래됐고 전통 갓을 소재로 한 볼펜이 네덜란드에서 판매되는 등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기념품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번개장터는 이 같은 추세에 힘입어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번개장터는 현재 해외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글로벌 번장' 웹사이트를 운영 중입니다.

일본의 인기 중고 거래 플랫폼인 메루카리, 미국 시장 1위 이베이 등 권역별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협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3개의 글로벌 판매 채널과 연동을 완료했고, 이를 통해 '아웃바운드' 방식의 거래 건수와 거래액이 월평균 최소 30%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K굿즈에 대한 관심이 스타 상품뿐 아니라 다양한 한국 문화로까지 확산하고 있다"며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인기에 발맞춰 글로벌 이용자들이 더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채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00lee36.5@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