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2플' 참가자도 주목한 트레이니 에이, 현재 근황은?

아이즈 ize 이덕행 기자 2025. 7. 20. 09:31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즈 ize 이덕행 기자

/사진=트레이니 에이 유튜브

지난 17일 밤 방송된 Mnet '보이즈 2 플래닛'에서 경력직 아이돌만큼이나 참가자들의 관심을 받은 연습생은 그리드 엔터테인먼트 소속 이리오와 이상원 연습생이었다. 이들이  빅히트 뮤직 소속 트레이니 에이 출신이라는 점 때문이다.

트레이니 에이는 빅히트 뮤직에서 2022년 하반기 데뷔를 목표로 트레이닝 하던 데뷔 조였다. 정식 그룹명은 아니고 '연습생 A'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 인혁, 리오, 상원, 준일, 제임스, 지훈, 우찬으로 구성된 이들은 2021년 3월 처음 공개가 됐다. 이들은 약 2년간 SNS 등을 통해 데뷔 준비과정을 공개하며 서사를 착실히 쌓아갔다. 그러나 2022년 12월 23일 SNS 채널을 종료하며 데뷔 무산을 밝혔다. 

트레이니 에이 소속으로 알려졌던 연습생은 총 9명이다. 이들의 데뷔가 공식적으로 무산된 지도 어느덧 1년 반이 넘게 흘렀다. 그러나 '트레이니 에이 출신' 연습생들이 속속 데뷔에 성공하면서 이들의 근황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요치,지훈, 우찬/사진=각 소속사

데뷔 무산 시점의 멤버는 요치, 지훈, 우찬, 제임스, 상원, 제이제이 총 6명이었다. 이 중 가장 먼저 데뷔한 건 요치다. 태국 출신의 요치는 데뷔 무산 직후 본국인 태국으로 돌아가 솔로로 데뷔했다. 이후 2023년 7월 그리드엔터테인먼트의 신인그룹 파우(POW)의 멤버로 공개되며 대한민국 복귀를 알렸다. 

파우는 10월 미니 1집 'Favorite'를 발매했고 요치 또한 정식으로 재데뷔했다. 파우는 지난달 27일 세 번째 미니앨범 'Being Tender(다정해지는 법)'를 발매하며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요치는 멤버 정빈과 함께 전반적인 프로듀싱에 관여하며 한층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지훈은 트레이니 에이 프로젝트가 무산된 이후에도 잔류했다. 다만, 소속은 빅히트 뮤직이 아닌 하이브 산하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로 변경됐다. 세븐틴을 이어갈 플레디스의 차기 보이그룹 데뷔를 준비한 지훈은 2024년 1월 22일 그룹 투어스로 정식 데뷔했다. 

지훈이 속한 투어스는 데뷔곡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를 통해 가요계에 강력한 임팩트를 남겼다. 한국을 넘어 일본으로 활동 무대를 넓힌 이들은 일본 주요 차트 정상을 휩쓸며 글로벌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멤버 우찬은 프로젝트 종료 이후 빅히트를 떠났다. 2024년 4월 EP 'BLANK'를 발매하며 솔로 활동을 재시작한 우찬은 지난 6월 더블랙레이블의 혼성그룹 올데이 프로젝트로 데뷔했다. 우찬이 보이그룹이 아닌 혼성그룹으로 데뷔한다는 소식은 많은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혼성그룹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도 있었지만, 우찬과 올데이 프로젝트는 이를 깨고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이들의 데뷔 싱글 'FAMOUS'는 한국은 물론 빌보드 차트에도 진입하며 혼성그룹을 향한 관심을 다시 한번 끌어올렸다.

저스틴/사진=SMTR25 인스타그램

프로젝트 종료 시점의 멤버 중 절반은 데뷔의 꿈을 이뤘지만, 남은 절반은 데뷔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 그 중 가장 데뷔가 임박한 건 제임스다. 제임스는 지훈과 마찬가지로 이적하기보다는 하이브 잔류를 선택했다. 다만, 플레디스로 레이블을 옮겨 데뷔한 지훈과 달리 제임스는 그대로 빅히트에 남았고 8월 18일 데뷔하는 신인 보이그룹 멤버로 확정됐다.  

특히 빅히트에 따르면 제임스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데자뷰'와 아일릿의 '마그네틱', '체리시' 등 안무 제작에 참여했으며 멤버 마틴과 함께 '데자뷰', '미라클', '마그네틱' 등 곡 작업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기대를 높이고 있다.

제이제이는 프로젝트 종료 이후 한동안 뚜렷한 근황이 공개되지 않았다. 이후 2024년 2월 22일 'SMTOWN LIVE 2024: SMCU PALACE @TOKYO'에서 다른 SM 소속 연습생들과 함께 목격됐다. 그로부터 약 1년이 흐른 지난 1월 'SMTOWN LIVE 2025'에서 SM의 공개 남자 연습생 그룹인 SMTR25의 멤버로 등장했다. 이후 지난 4월 5일 SMTR25의 멤버로 정식 공개됐다. SM에서는 트레이니 에이 시절 썼던 예명 제이제이가 아니라 본명인 저스틴을 사용하게 됐다. 

/리오(왼쪽)과 상원사진=엠넷

상원은 빅히트 퇴사 후 약 2년 반 동안 무소속 상태로 지냈다. '보이즈2 플래닛' 방송에서도 상원은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았다. 카페 아르바이트도 해보고 고민을하며 지냈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다시 그리드 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맺고 '보이즈 2 플래닛'에 참가하며 아이돌의 꿈을 다시 펼치게 됐다. 

상원이 다시 꿈을 펼칠 수 있게 도와준 건 리오였다. 리오는 최초 공개 멤버에 포함되어 있었지만 2022년 8월 퇴사했다. 리오는 트레이니 에이 출신 중 가장 먼저 한국에서 데뷔를 했던 멤버이기도 하다. 리오는 빅히트 퇴사 후 약 1년 뒤인 2023년 8월 17일 디지털 싱글 'One Look'을 발매하며 솔로로 데뷔했다. 

지난해 5월 미니 1집 'COME CLOSER'를 발매하기도 했던 리오는 다시 그리드 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이 되어 상원과 함께 '보이즈 2 플래닛'에 참여하게 됐다.

그리드 엔터테인먼트 소속 상원과 리오가 많이 주목받고 있지만 인코드 엔터테인먼트 소속 박준일 역시 트레이니 에이 출신이다. 준일은 트레이니 에이 멤버로 최초공개된 지 몇 개월 지나지 않아 빅히트를 퇴사했고 이후 JYP를 거쳐 인코드에 합류했다. 준일 역시 인코드 소속으로 '보이즈 2 플래닛'에 합류하며 데뷔를 향해 꿈을 펼치게 됐다. 

가장 거취가 알려지지 않은 멤버는 인혁이다. 인혁은 최초 트레이니 에이 멤버로 공개됐지만, 2022년 1월 퇴사했다. 이후 별다른 근황이 알려지지 않으며 팬들을 궁금하게 만들고 있다.

Copyright © ize & iz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