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역 태백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5만원 추가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21일부터 전국민에 대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되는 가운데 폐광으로 인해 인구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태백시에는 5만원이 추가됨에 따라 소득수준에 따라 1인당 최대 55만원까지 지급된다.
태백시는 고물가와 소비 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과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21일부터 지급하기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21일부터 전국민에 대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되는 가운데 폐광으로 인해 인구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태백시에는 5만원이 추가됨에 따라 소득수준에 따라 1인당 최대 55만원까지 지급된다.
태백시는 고물가와 소비 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과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21일부터 지급하기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태백시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돼 시민들은 기존 금액에 5만원을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이에따라 기초생활수급자은 45만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은 35만원, 일반 시민은 20만원이 지원된다. 이어 단행될 2차 지원에는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이 추가로 지급될 예정이다.
2025년 6월 18일 기준 태백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21일부터 오는 9월 12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함께 신청해야 하고, 시행 첫 주(21일~26일)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가 적용된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및 카드 연계 은행 창구 방문 또는 카드사 홈페이지·앱, 탄탄페이 앱(‘그리고’)을 통한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지급받은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또는 탄탄페이 중전 방식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카드·체크 충전 방식은 태백시 내 연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업소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일부 업종은 제외된다. 기한 내 미사용 금액은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오는 11월 30일까지 반드시 사용해야 된다.
시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15일 김동균 부시장(단장)과 관련 부서 공무원으로 이뤄진 전담 TF팀을 구성, 사업 총괄관리, 세부 계획 수립, 시민 홍보, 지급 수단 확보 등 모든 과정을 쳬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사전준비를 해 왔다.
또 오는 21일부터 시민 편의를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담 창구를 설치해 신청을 지원하며, 거동이 불편한 시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소비쿠폰 지급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태백시는 “정부·은행·카드사 등은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해 URL이나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는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태백시 관계자는 “이번 소비쿠폰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모든 시민이 빠짐없이 신청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홍보와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태백시 #소비쿠폰 #추가 #민생회복 #시민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피서철 동해안에 상어 출몰…피서객 주의 필요
- 양양 호텔 객실서 멸종위기 볼파이톤 발견…국립생태원으로 인계
- 이 대통령, 반려견 ‘바비’ 첫 공개…“강아지도 사랑을 아는 존재”
- '쥬라기 월드' 된 양양 해변… 대형 공룡 조형물 무더기 폐기 방치
- 춘천 ‘감자빵’ 부부 대표 이혼 공식화…“각자의 길 응원”
- [단독] 누가 왜 시골농가 물탱크에 농약을 풀었을까
- 초등생 사이 유행 ‘외계인 여드름 짜기’ 학생 안전 위협 대책 회의
- '길이 3m·무게 226㎏' 초대형 황새치가 6만원(?)
- 여름 불청객 러브버그, “퇴치” vs “익충” 갑론을박
- 동해서 참치 무더기로 잡히는데 어민들은 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