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틴 간식, 아무거나 먹을래?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먼센스] 최근 몇 년 사이 편의점과 드럭스토어, 온라인몰을 가득 채운 건 바로 다양한 맛의 프로틴 바와 셰이크다. 세계 프로틴 보충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의 프로틴 보충제 시장 또한 2024년 약 31조에서 2025년 33조 7천억 원으로 9.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부는 물론 직장인들 사이에서 이미 간식용 쟁임템으로 자리 잡은 프로틴 바와 셰이크. 점점 더 높아지는 인기를 업고 트랜드를 반영한 다양한 맛과 종류까지 쏟아지는 가운데, 그중에서도 건강한 프로틴 간식을 고르고 섭취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똑똑하게 고르기
1. 단백질 함량 체크 단백질 바의 경우 제품마다 단백질 함량 최대 3.8배 차이가 난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제품별 차이가 크다. 일반적인 프로틴바는 단백질이 10g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해외 단백질 관련 전문 보충제 기업의 경우, 개당 20g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총량 대비 단백질 함량을 잘 계산해 구매할 것.
2. 당분 함량 주의 초콜릿 케이크로 잘 알려진 롯데 몽쉘 오리지널 1개의 칼로리가 약 150kcal에 설탕 함량이 7g이다. 그러므로 이 제품을 기준으로 칼로리와 당 함량을 계산해 제품을 구매하자. 최근 인기인 저당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현명하다.
3. 여성에게 적합한 단백질 섭취량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건강을 유지하고 근육과 근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이라면 체지방률 20% 이하인 여성 기준 몸무게 1kg당 1.6g, 체지방률 20% 초과 30% 이하인 여성은 1kg당 1.4g, 체지방률 30% 초과인 여성은 1kg당 1.2g 섭취를 권하고 있다. 자신에게 지금 필요한 단백질 량을 꼼곰하게 체크하며 프로틴 제품을 섭취하도록 하자.

현명하게 먹기
1. 타이밍이 중요해요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한다면, 운동시작 3시간 전에 탄수화물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강도 운동의 경우 운동 후 1시간가량 후 단백질 보충이 권고된다.
2.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마세요 체중에 따라 한 번 섭취 시 20~40g 사이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섭취 간격은 4시간 전후가 좋다.
3.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단백질 바는 절대로 식사 대용이 될 수 없다. 제대로 된 식사를 통해서만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으므로 가공식품만으로 하루 식사를 채우는 무모한 짓은 절대 하지 말 것.

높아진 프로틴 바와 쉐이크의 인기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다. 바쁜 현대 여성들이 건강과 편의성, 맛을 모두 잡고 싶어하는 니즈를 정확히 반영한 결과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프로틴 제품도 '보충제'라는 점. 평소 제대로 된 식사를 하시면서 추가적 단백질 보충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균형 잡힌 식사를 기본으로 하되, 부족한 단백질을 맛있고 편리하게 보충할 수 있는 스마트한 선택지로 프로틴 간식을 활용한다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줄 것이 분명하다.
이설희 기자 seherhee@seoulmedia.co.kr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