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기능성 맞춤 삼계탕’ 한그릇 어때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초복(20일)을 맞아 우리 고유의 토종닭 브랜드 '우리맛닭'을 활용한 삼계탕 요리법 3종을 18일 소개했다.
19세기 말 집필된 조리서 '시의전서'에는 삼계탕의 원형으로 추정되는 '연계탕(어린 닭을 삶은 탕 요리)' 조리법이 실려있다.
◆만드는 법=맛닭은 깨끗이 손질하고, 호두와 건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놓는다.
◆만드는 법=손질한 맛닭 뱃속에 불린 찹쌀·대추·인삼·용안육·구기자를 넣고 속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시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입맛·건강 따라 골라 먹는 보양식
‘우리맛닭’, 깊은 풍미와 콜라겐 고함유 특징

농촌진흥청은 초복(20일)을 맞아 우리 고유의 토종닭 브랜드 ‘우리맛닭’을 활용한 삼계탕 요리법 3종을 18일 소개했다.
삼계탕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표적인 여름철 보양식이다. ‘동의보감’에는 닭고기와 인삼이 오장을 보호하고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돼 있다. 19세기 말 집필된 조리서 ‘시의전서’에는 삼계탕의 원형으로 추정되는 ‘연계탕(어린 닭을 삶은 탕 요리)’ 조리법이 실려있다.
‘우리맛닭’은 농진청이 맛 좋은 계통, 성장이 빠른 계통, 알을 잘 낳는 계통을 선별 교배해 개발한 토종닭 상표다. 일반 육계와 견줘 콜라겐 함량이 높고, 맛을 내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깊고 진한 삼계탕을 만드는 데 적합하다.
농진청은 2023 ‘우리맛닭’을 민간 주도형 보급 체계로 전환해 민간 종계장 2곳(소래축산·한협원종)에서 전국에 ‘우리맛닭’ 씨닭을 분양하고 있다.
농진청이 소개한 요리법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식자재를 사용했다. 하지만 조리 후 효과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재료=맛닭 1마리, 구기자 10g, 건표고버섯 1장, 불린 검정콩 10g, 검정깨 5g, 대추 5개, 행인 2g, 죽순 20g, 호두 10g, 소금·후춧가루 적량, 기본육수 2ℓ.
◆만드는 법=맛닭은 깨끗이 손질하고, 호두와 건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놓는다.
죽순은 반으로 갈라 끓는 물에 데쳐 석회를 제거한 후 빗살 모양으로 썰고 불린 표고버섯은 4등분한다. 맛닭 속에 속재료를 넣고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시킨다.
기본육수 2ℓ에 맛닭과 구기자·표고버섯·검정콩·검정깨·대추·행인·죽순·호두를 넣고 50분간 끓인다.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재료=맛닭 1마리, 팥 20g, 율무 20g, 오이 반 개, 다시마 10g, 무 120g, 복령 10g, 마 60g, 목이버섯 10g, 소금·후춧가루 적량, 기본육수 2ℓ.
◆만드는 법=팥과 율무는 삶아 놓고, 오이는 깨끗이 씻고 무는 1×1×1㎝ 크기로 썬다. 마는 껍질을 벗겨 1×1×1㎝ 크기로 썰고 목이버섯은 불려 손으로 찢는다. 다시마는 젖은 면보로 닦아 2×3㎝로 썰어 준비한다.
물 500㎖에 복령 10g을 넣어 200㎖가 되도록 졸여 육수에 섞는다. 손질한 맛닭 속에 속재료를 넣고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시킨다.
기본육수 2ℓ에 준비한 맛닭과 팥·율무·오이·다시마·무·복령·마·목이버섯을 넣고 50분간 삶는다. 오이·복령·다시마는 건져내고 다시마는 채썰어 고명으로 올린다.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재료=맛닭 1마리, 불린 찹쌀 50g, 통밀 20g, 용안육 5g, 인삼 10g, 대추 2개, 구기자 5g, 감초 1g, 소금·후춧가루 적량, 기본육수 2ℓ.
◆만드는 법=손질한 맛닭 뱃속에 불린 찹쌀·대추·인삼·용안육·구기자를 넣고 속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도록 다리를 꼬아 고정시킨다.
물에 불린 통밀을 푹 삶아 건져낸다. 냄비에 준비한 맛닭과 삶은 통밀, 감초, 당귀와 기본육수를 넣고 50분간 끓인다.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기호에 따라 다양한 삼계탕용 소스나 발효햄 허브솔트를 곁들인다.
◆만드는 법=냄비에 인삼과 불린 찹쌀을 제외한 분량의 모든 재료들을 넣고 1시간 끓인 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기름기를 제거한다.
만든 국물 2컵과 불린 찹쌀, 인삼을 믹서에 함께 넣고 갈고, 다시 먼저 만든 국물에 풀어 한소끔 더 끓인다.
식힌 후 다시 한 번 기름기를 제거하여 기본육수로 사용한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