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통합행보 나선 우범기 전주시장…완주군 소양면 방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완주군과의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우 시장은 18일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완주군 소양면을 찾았다.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은 전주시 금상동과 완주군 소양면 경계에 흐르는 2.5㎞ 구간의 공덕세천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실제 우 시장은 이날 소양면을 시작으로 상생협력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완주군민을 직접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완주군과의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우 시장은 18일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완주군 소양면을 찾았다.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은 전주시 금상동과 완주군 소양면 경계에 흐르는 2.5㎞ 구간의 공덕세천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부터 전북특별자치도·전주시·완주군이 함께 추진 중인 완주·전주 상생협력사업(2차)이기도 하다. 총 사업비는 250억 원이다.
이날 현장에서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한 우 시장은 지역 주민과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소양면·금상동 주민들은 여름철 집중 호우에 따른 침수 피해 우려와 배수시설 보강 필요, 공사 중 불편 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번 정비사업은 단순한 재해예방을 넘어 완주와 전주가 함께 지역의 안전 기반을 강화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상생협력사업"이라며 "주민들께서 제안해 주신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사업 전반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우 시장의 소양면 방문은 해당 사업의 추진 상황을 살피고, 재해예방과 완주·전주 상생발전에 대한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하지만 지난 16일 완주군민과의 만남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친 뒤 완주군을 방문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우 시장은 이날 소양면을 시작으로 상생협력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완주군민을 직접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추진 중인 상생협력사업은 △완주·전주 상생 상관저수지 힐링조성사업 △전주완주 경계 공덕세천 정비사업 △완주-전주 파크골프장 조성 △전주-완주 예비군훈련장 시설 개선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 상호 확대 적용 △전주·완주 지역사랑상품권 상호유통 △전주-완주 학생승마체험 활성화 상생협력사업 △완주·전주 상생 철길 조성사업 등 총 28개(7000억 원 규모)다.
한편 전주시와 완주군 행정통합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완주군의회를 중심으로 한 반대여론이 거세지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완주군의회와 군민들은 최근 세종시를 방문, 통합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행안부에 제출했으며, 완주군 역시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많을 경우 찬반 주민투표 자체를 중단해 달라고 행안부에 요구한 상태다.
94chu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장윤정 '120억 서빙고 집' 공개…도경완도 모르는 비밀 금고 "한국은행급"
- 대학병원서 CT 찍던 80대 '팔 절단'…택시 기사 뒤에서 나체 음란행위[주간HIT영상]
- 회식 불참한 MZ 직원 "회식비는 공동의 돈, N분의 1 달라" 황당 요구
- 다이소 매장에 난데없는 '윤어게인' 등장…"깽판 쳐서 손님 내쫓나"
- 자기 여친이랑 싸웠다고, 30분간 급우 폭행한 중2 패거리…"대학은 다 갔다"
- "입 벌리세요" 20대 여성 눈 가린 뒤 '그 짓'…日 40대 치과의사 체포
- "집 샀는데 아직도 구두쇠 생활"…18년 뒷바라지 아내에게 불만, 남편 역풍
- "빵 10번 절도, 1번 미수"…무인 가게 경고문 보자 '나였나' 줄행랑[영상]
- 김주하, 박준면 '음주 스킨십' 언급에 "실수? 두 번 하고 싶지 않아"
- '나 홀로 집에' 케빈 엄마 캐서린 오하라, 향년 71세 별세…에미상 수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