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AI 인재 최소 10만명 필요…초중고 AI교육 필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을 위해 대규모 AI 인재 양성과 해외 우수 인력 유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제조 AI 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엄청나게 중요하다. 결국 튼튼하고 건강한 AI를 만들려면 밥을 잘 먹어야 하고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야 되는데 이게 바로 데이터"라며 "대한민국도 나름 제조 AI 데이터가 풍부하지만 문제는 경쟁인데, 최근 중국을 보면 데이터가 저희보다 많고 그들의 학습 능력이 더 빨라지고 커지면 우리 제조업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두뇌 유출국…AI 인재 적극 흡수해야"
"제조 AI, 큰 위협은 中…日과 적극 협력 필요"
[아이뉴스24 이한얼 기자]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을 위해 대규모 AI 인재 양성과 해외 우수 인력 유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18일 경북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개최된 '제 48회 대한상의 하계포럼'의 AI 토크쇼(주제: 모두의 AI, 우리의 AI)에서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18일 경북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 개최된 '제 48회 대한상의 하계포럼'의 AI 토크쇼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정신아 카카오 대표(왼쪽)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8/inews24/20250718151006450nrws.jpg)
최 회장은 "AI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만 명 이상의 AI 엔지니어가 필요하고, 미래에는 100만 명, 1000만 명까지도 필요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대학에 AI를 필수 전공으로 넣고, 초중고 단계부터 AI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는 논의가 대통령과의 대화에서도 오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열심히 교육한 인재들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두뇌 유출국이 됐다"며 "이제는 AI 같은 핵심 분야에서 해외의 고급 인력을 적극적으로 유입해 내수 시장과 정책 환경을 함께 만들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거점 도시를 지정해 외국인들이 한국어 시험 대신 영어로 소통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추는 등 정착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또 제조 AI 분야에 있어서 가장 큰 위협은 중국이라고도 했다. 그는 "제조업 AI의 가장 큰 위협은 중국이 돼 가고 있고 거기보다 우수해야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다"면서 "어찌보면 상당히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는 일본과 손을 잡는 게 중요하고, 이를 통해 서로 교류하고 학습시키면 더 좋은 AI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제조 AI 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엄청나게 중요하다. 결국 튼튼하고 건강한 AI를 만들려면 밥을 잘 먹어야 하고 좋은 영양소를 공급해야 되는데 이게 바로 데이터"라며 "대한민국도 나름 제조 AI 데이터가 풍부하지만 문제는 경쟁인데, 최근 중국을 보면 데이터가 저희보다 많고 그들의 학습 능력이 더 빨라지고 커지면 우리 제조업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토크쇼의 사회를 맡은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AI 모델이 평범한 사람 이상의 지식 수준을 넘어서고, 지식을 단순히 요약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추론의 과정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이를 활용한 기회들이 발굴되고 있다"며 "AI 모델의 데이터 학습이 충분하지 못하면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편향성이 생길 경우 정확성 이슈가 생길 수 있다. 데이터가 AI 시대의 핵심 경쟁력이자 자원이라 생각한다"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이한얼 기자(eol@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용, 대법원서 무죄 확정…10년 사법리스크 해소
- 10년 만에 '단통법 폐지'..22일부터 이동통신 자유경쟁 시대 개막(종합)
- '도주·잠적'…김건희 특검 수사 대상들 '각자도생'
- "파크골프가 뭐길래"⋯풍납동 주민 '부글부글' [현장]
- "5살에게 '케데헌' 보여준 유치원, 이게 맞나?" 갑론을박
- 조현 "한미정상회담, 일정 잡히고 있다…관세 협상도 2주 내 타결"[종합]
- "너나 없이 마뗑킴"⋯'K패션 대표주자' 호평
- [단독] "입주 1년반인데"⋯부산 아파트서 시공사-조합 소송전
- 홈플러스의 불안한 미래⋯새 주인도 점포 협상도 '미궁'
- 신세계그룹, 카카오페이와 'SSG페이' 매각 협상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