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종 희토류 광물 '황하 네오디뮴' 발견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세계 최대 희토류 광산지대에서 신종 희토류 광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17일 중국 신원망 등에 따르면 중국지질대학 연구팀은 네이멍구자치구 바오터우시에 위치한 바이윈어보 광산에서 새로운 희토류 광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중국이 최근 희토류 자원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하며 수출 제한 정책을 강화하는 가운데 나와 주목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중국 지질대학 연구팀이 세계 최대 희토류 광산지대에서 신종 희토류 광물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은 이 신종 희토류 광물이 발견된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바오터우시에 위치한 바이윈어보 광산. <사진출처: 바이두백과>2025.07.18](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8/newsis/20250718104844305xzmf.jpg)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중국이 세계 최대 희토류 광산지대에서 신종 희토류 광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최근 희토류 수출 통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온 발표라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7일 중국 신원망 등에 따르면 중국지질대학 연구팀은 네이멍구자치구 바오터우시에 위치한 바이윈어보 광산에서 새로운 희토류 광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광물은 중국어로 '황하 네오디뮴', 영문으로 '황호이트 네오디뮴(Huanghoite-(Nd))'으로 명명됐으며, 국제광물학협회 신광물명칭분류위원회의 만장일치 승인을 받아 신종 광물로 공식 등록됐다.
바이윈어보 광산은 세계 최대 규모의 희토류 매장지로, 지금까지 210여 종의 희귀 광물이 보고된 바 있다. 이곳은 중국 희토류 전략의 핵심 자원지로 꼽힌다.
연구 책임자인 자오라이스 중국지질대 연구원은 "이번에 발견된 광물은 탄산염 계열에 속하면서도 네오디뮴 성분이 특별히 높은 농도로 축적된 특이한 형태"라고 설명했다.
네오디뮴은 전기차 모터, 스마트폰, 군사용 레이더 등 핵심 첨단 부품의 자성 소재로 광범위하게 활용되며, 희토류 가운데서도 산업적 가치가 높다.
희토류는 네오디뮴, 스칸듐, 이트륨을 포함한 총 17가지 원소군을 의미하며, 글로벌 생산량의 약 95%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중국이 최근 희토류 자원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하며 수출 제한 정책을 강화하는 가운데 나와 주목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진영 킹메이커' 이해찬 전 총리 별세…정치권 애도 물결(종합3보)
- "강남역 걷다 번호 따였대" 권상우, 180㎝ 훈남 아들 자랑
- 꽈추형 홍성우 "박나래가 주사 이모 소개…날 속일 이유 없지 않나"
- 함소원♥진화, 재결합 꿈꿨는데…시어머니 "당장 중국으로 와"
- '임신 7개월' 김소영, 낙상 사고 당했다…"순간적으로 몸이 반응"
- [초점]광고 1순위…200억 탈세 차은우의 배신
- 김대호, MBC 입사 3년 만에 사직서…"출근하기 싫어 남미로 도망"
- 이현이, 두쫀쿠 열풍 탑승…"1만4900원짜리 하나 구했다"
- 1시간에 2만원…청년들 '하객 알바' 몰리는 이유[출동!인턴]
- '시각장애 4급 판정' 송승환 "치료 방법 없어…하루 펑펑 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