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보안이 핵심"…라온시큐어, 스테이블 코인 기술력 주목받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원화 스테이블 코인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신뢰성과 보안성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모바일 인증 보안 전문기업 라온시큐어의 디지털 신원 인증 등 관련 기술력이 스테이블 코인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로 주목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새 정부 출범 이후 원화 스테이블 코인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신뢰성과 보안성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모바일 인증 보안 전문기업 라온시큐어의 디지털 신원 인증 등 관련 기술력이 스테이블 코인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로 주목되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각국에서 적극적으로 스테이블 코인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며 실제 결제 사례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디지털 자산 사용을 위한 신뢰성과 보안성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스테이블 코인의은 쉽게 말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지갑에 스테이블 코인을 구매해 개인이 보유하고 있고, 앱을 설치해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에다 갖다 대면 결제가 되는 구조다. 요구되는 핵심은 디지털 지갑 기반의 P2P(Peer to Peer·개인 간 거래) 결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보안 인프라다.
이 가운데 라온시큐어의 블록체인 DID(Decentralized Identifier·분산신원증명) 플랫폼 기술력이 스테이블 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 활용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 요소로 주목되고 있다. DID는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신원정보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신원증명 기술로, 디지털 지갑을 통해 스테이블코인을 보관·결제·전송하려면 DID 기술이 반드시 선행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DID 기술은 사용자의 신원을 중앙 기관이 아닌 블록체인 상에서 직접 증명할 수 있게 해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성을 강화한다. 스테이블 코인과 같은 디지털 자산의 활용에는 사용자의 신원 확인이 필수적이며, DID 기술은 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스테이블 코인 거래 확산 시 라온시큐어의 블록체인 기반의 신원 인증 기술이 디지털 자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활용 지원을 위한 핵심 요소로 떠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라온시큐어의 디지털 신원 인증 기술은 이미 상용화되고 있다. 라온시큐어는 지난 2021년 ‘모바일 공무원증’을 시작으로 병무청 ‘e-병무지갑’을 성공적으로 구현했고 2022년에는 디지털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발급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을 라온시큐어의 블록체인 기반 DID 플랫폼으로 구현했고 같은해 12월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또 최근에는 지난해 코스타리카에서구축한 공공 디지털 지갑 시스템을 대학교, 협회, 교육기관 등 민간 영역으로 확장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라온시큐어는 지난해 코스타리카 공공 디지털 지갑 개발 사업을 통해 재무부 시스템과 연동해 납세증명서를 발급하고 디지털 지갑 앱에 저장하는 기능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다.
증권가에서도 라온시큐어의 이같은 기술력에 주목하고 있다. 정우성 LS증권 연구원은 "라온시큐어의 디지털 ID 사업은 회사가 소유한 블록체인 메인넷·DID를 기반으로 신뢰성 있는 신원 검증 서비스를 구축,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라면서 "현재 국내 모바일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구축을 완료했으며, 향후 사업 추진 흐름에 따라 건 당 검증 매출액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mrk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진영 킹메이커' 이해찬 전 총리 별세…정치권 애도 물결(종합3보)
- "강남역 걷다 번호 따였대" 권상우, 180㎝ 훈남 아들 자랑
- 꽈추형 홍성우 "박나래가 주사 이모 소개…날 속일 이유 없지 않나"
- 함소원♥진화, 재결합 꿈꿨는데…시어머니 "당장 중국으로 와"
- '임신 7개월' 김소영, 낙상 사고 당했다…"순간적으로 몸이 반응"
- [초점]광고 1순위…200억 탈세 차은우의 배신
- 김대호, MBC 입사 3년 만에 사직서…"출근하기 싫어 남미로 도망"
- 이현이, 두쫀쿠 열풍 탑승…"1만4900원짜리 하나 구했다"
- 1시간에 2만원…청년들 '하객 알바' 몰리는 이유[출동!인턴]
- '시각장애 4급 판정' 송승환 "치료 방법 없어…하루 펑펑 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