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최대 43만원 받는다…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지급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21일부터 전 도민을 대상으로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된다.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지난달 18일 기준 국내 거주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당 15만원에서 자격 기준에 따라 최대 40만원까지 지급된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신청이 가능하며, 제주에서는 신용·체크카드와 탐나는전(지류형·카드형·선불카드)로 지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지난달 18일 기준 국내 거주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당 15만원에서 자격 기준에 따라 최대 40만원까지 지급된다.
제주는 비수도권 지역이어서 3만원이 추가돼 도민은 최소 18만원에서 최대 43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로 신청이 가능하며, 제주에서는 신용·체크카드와 탐나는전(지류형·카드형·선불카드)로 지급된다.
1차 소비쿠폰 신청 기간은 21일부터 오는 9월 12일까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 등을 통해 신청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며 된다.
탐나는전은 탐나는전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하고, 지류형 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일 첫 주에는 혼잡함을 분산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제가 시행된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이면 월요일, 2 또는 7이면 화요일, 3 또는 8이면 수요일, 4 또는 9이면 목요일, 5 또는 0이면 금요일에만 쿠폰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에 지급되는 소비쿠폰은 발급받은 지방자치단체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제주에서는 도내 전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는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업종에서, 탐나는전은 탐나는전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사용을 불가하며, 하나로마트는 소비쿠폰 사용 정책에 따라 대상에서 제외된다.
더욱이 소비쿠폰은 사용 금액에 대해 탐나는전 인센티브 적립이 안 된다.
지난달 18일 이후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신청 지역을 바꿀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사 등을 통해,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 변경하면 된다.
다만 이전 주소지에서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아 이용 중인 경우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없다.
기준일(지난달 18일) 이후 출생 등 신분 변경이 있을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다.
출생, 이사, 수급 자격 변경, 해외 체류자, 외국인 관련 사항 등 개인 신분 사항이 기준일 이후 변동이 있는 사람은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국민신문고,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를 통해 할 수 있고, 접수 후 2주 이내 처리된다.
이의신청이 수용될 경우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재신청하면 소비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다.
제주도는 고령자와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운영한다.
고령,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해 직접 신청이 어려운 경우 해당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28일부터 9월 12일까지이며, 근무시간(오전 9시~오후 6시) 내로 접수해야 한다.
문의 제주도 민생 지원 전담 대응팀 710-2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