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년 와탭랩스, 폭증하는 AI 워크로드에 ‘GPU 모니터링’ 선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와탭랩스가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옵저버빌리티 서비스를 강화하며 '그래픽처리장치(GPU) 모니터링'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한 솔루션은 AI 인프라의 핵심 자산인 GPU 자원을 가시화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버네티스 지원 최적화
공공기관·주요 기업과 기술 검증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와탭랩스가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옵저버빌리티 서비스를 강화하며 '그래픽처리장치(GPU) 모니터링' 솔루션을 선보였다. 인공지능(AI) 시대에 맞춰 핵심 비전인 '인공지능(AI) 네이티브 옵저버빌리티'를 선언하며 차세대 솔루션을 개발한 것이다.
이동인 와탭랩스 대표는 17일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열린 '옵저버빌리티 미디어 데이'에서 "AI 워크로드 폭증에 따른 인프라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 새로운 솔루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GPU 수요가 커지며 전체 인프라 규모는 70% 이상 증가했다"며 "모니터링 수요도 작년과 비교해 7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이번에 공개한 솔루션은 AI 인프라의 핵심 자산인 GPU 자원을 가시화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GPU 활용률과 메모리 사용량, 온도, 전력 소비 등 주요 지표를 통합적으로 관측해 자원 낭비 없이 운영을 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 기반의 복잡한 환경에서도 실시간 모니터링과 경고 알림, 장기적 분석 기능도 제공한다. SaaS와 온프레미스 등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아울러 GPU와 파드(Pod), 애플리케이션(앱)을 연결한 종합적인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멀티 인스턴스 GPU(MIG·Multi-instance GPU)와 파드, 노드(Node)의 연결 관계를 시각화해 자원 추적도 쉽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장애 알림, 근본 원인 진단, 자원 최적화, IT 인프라 운영팀과 개발팀 간 통합 정보 공유를 통한 협업도 할 수 있다.
최진식 와탭랩스 개발 총괄은 "고가의 GPU 자원을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GPU는 분산도가 높은 AI 인프라 환경에서 서비스 장애 발생 시 영향 범위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며, 수명은 통상 1~3년으로 짧다.
와탭랩스는 현재 서비스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어, 내년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공공기관과 대기업 등과 GPU 모니터링 솔루션 관련 기술 검증(PoC)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GPU는 기업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전략적 자산"이라며 "AI 시대의 운영 파트너로서 이번 GPU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AI 기술이 내재된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며 새로운 IT 운영 환경의 표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원 기자 sone@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인분 시킨 혼밥女에 “얼른 먹어라” 호통…풍자 극찬한 여수 유명맛집 무슨일
- 2살때 시력 잃고도 늘 웃음을 잃지 않던 20대, 3명 살리고 하늘로 떠났다
- 홈런하면 ‘갤Z폴드7’ 준다…삼성, 3개 구단과 프로야구 연계 마케팅
- 이선균 협박해 3억 뜯은 女실장, 2심서 형량 늘어…“반성하는지 의문”
- ‘3번째 음주운전’ 배우 박상민, 2심도 징역형 집행유예
- 바닷가 여행 후 중요 부위에 ‘뱀’ 같은 발진이…꿈틀대던 ‘이것’ 정체는
- 제주 고교생, 카페 여성화장실서 몰카…다수 동영상 발견
- 학원장이 제자 집 몰래 들어가 귀금속 ‘쓱’…황당 이유
- “예비군 꿀팁이라도”…캄보디아 ‘18~30세男’ 내년부터 군대간다
- “새 트로피 만들면 되지”…3억짜리 첼시 우승컵 트럼프 품에 안긴 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