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ALT-B4' 물질특허 美등록··· "독점적 위치 보장"

박효정 기자 2025. 7. 17. 15: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테오젠(196170)은 하이브로자임 플랫폼 기반 히알루로니다제 'ALT-B4'에 대한 미국 물질특허가 등록됐음을 미국 현지 대리인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다양한 제반 사항을 고려해 등록료 납부일부터 전략적으로 특허 등록 시점을 선택했다"며 "이번 특허 등록으로 미국에서 독점적 위치의 특허권 보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된 만큼 지속적인 특허 출원 및 등록으로 파트너사 및 예비 파트너사에 효과적인 지적재산권(IP) 보호 전략을 제공하고 독점권을 유지, 연장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43년까지 美서 특허권 존속
알테오젠 본사 및 연구소 전경. 사진 제공=알테오젠
[서울경제]

알테오젠(196170)은 하이브로자임 플랫폼 기반 히알루로니다제 ‘ALT-B4’에 대한 미국 물질특허가 등록됐음을 미국 현지 대리인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이달 29일 미국 특허청(USPTO)에 정식 등록돼 2043년 초까지 존속된다.

ALT-B4는 피하조직 내 세포외기질 속 히알루론산 층을 가수분해해 치료제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효소다. 알테오젠은 이를 바탕으로 정맥주사(IV)로 투약되는 약물을 피하주사(SC)로 투여할 수 있게 만든다. 알테오젠의 고객사는 IV 제형을 SC 제형으로 바꿔 특허를 연장하는 한편 치료 부작용을 낮춰 더 효과적인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다양한 제반 사항을 고려해 등록료 납부일부터 전략적으로 특허 등록 시점을 선택했다”며 “이번 특허 등록으로 미국에서 독점적 위치의 특허권 보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된 만큼 지속적인 특허 출원 및 등록으로 파트너사 및 예비 파트너사에 효과적인 지적재산권(IP) 보호 전략을 제공하고 독점권을 유지, 연장하겠다”고 말했다.

박효정 기자 jpark@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