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처럼 조립한다” 기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기반 PV5로 PBV 시장 본격 진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아가 차세대 바디 기술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중형 PBV '더 기아 PV5(이하 PV5)'를 앞세워 PBV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은 바디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을 모듈화해 조립하듯 다양한 사양을 손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한 PBV 전용 기술이다.
기아가 차세대 바디 기술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중형 PBV '더 기아 PV5'를 앞세워 PB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은 바디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을 모듈화해 조립하듯 다양한 사양을 손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한 PBV 전용 기술이다. 차체와 도어, 테일게이트 등 무빙류는 물론 외장과 내장 부품까지 모듈화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설계 유연성은 물론 생산 효율성, 구조적 안정성, 정비 편의성까지 모두 확보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러한 구조를 바탕으로 기아는 ▲패신저(롱) ▲카고 컴팩트(3도어/4도어) ▲카고 롱(3도어/4도어) ▲카고 하이루프(3도어/4도어) 등 총 7개 바디 타입을 우선 개발했고, 최대 16종까지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카고 롱 모델은 컴팩트 모델의 리어 오버행 모듈을 뒤로 이동시키고, D필러 사이에 롱바디 모듈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제작한다. 이 과정에서 쿼터 글라스와 테일게이트 모듈만 바꾸면 손쉽게 패신저 모델로도 전환할 수 있다.
후측방에는 플라스틱 복합재를 활용한 ‘조립형 후측방 어라운드 가니쉬’를 적용했다. 차량 전장과 전고,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상과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며, 3조각 구조로 설계돼 일부 손상 시 파손 부위만 간단히 교체할 수 있다.
차체 강성 향상도 고려했다. 차체 외곽까지 골격 구조를 확장한 ‘외골격 환형 구조’를 기본 적용했으며,롱바디 모델에는 이를 리어 오버행 연장 부위와 후측방에 이중 적용한 ‘외골격 듀얼 환형 구조’를 적용해 차체 강성을 더욱 끌어올렸다. 이와 같은 설계와 개발은 고객의 요구와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고객의 선호도를 반영해 다양한 차종을 만들 수 있어 높은 호환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달 중 PV5 패신저 5인승(2-3-0)과 카고 롱 모델의 양산을 시작으로 다양한 바디 타입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향후 2027년 대형급 PBV 모델도 추가 투입해 라인업을 확대한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의 개발을 주도한 MSV바디설계1실 이영호 상무는 “기존과 다른 레고 블록식 모듈 조립 개념은 초기에는 도전적인 과제였지만, 결과적으로 PBV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차량 개발 방식의 전환점을 만들었다”며 “향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차량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술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22일 경기도 광명의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더 기아 PV5 테크 데이’ 행사에서 해당 기술과 상품성을 공개한다.
[사진설명] 기아가 차세대 바디 기술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중형 PBV ‘더 기아 PV5’를 앞세워 PB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사진제공|기아
(작은사진) 더 기아 PV5에 적용한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사진제공|기아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민영 안 보이더니… 승무원 됐다
- 신혜선 21kg 감량하더니 수영복 자태 미쳤다
- 벌점이 쌓여서…엠마 왓슨, 6개월 면허 정지 [DA:할리우드]
- “하루에 7번” 오정태 아내, 김지혜 염장…너무 맵다 [TV체크]
- ‘장군의 아들’ 박상민, 세 번째 음주운전 항소심도 ‘집행유예’
- 하지원, 해외서 파티 삼매경…‘원조 댄스퀸’ 다운 몸짓
- 차주영, 건강 문제로 활동 중단…비출혈 치료 끝에 이비인후과 수술
- 남편, 만삭 아내 혼자 두고…“그만 하면 안 돼?” (결혼 지옥)
- 송가인, 무명 시절 소속사 갈등 고백…“상처 너무 힘들었다”
- SNS로 부부 갈등 밝힌 아내…롯데 정철원, 사생활 논란 속 스프링캠프 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