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뒤척인다면? 저녁에 먹으면 ‘꿀잠’ 부르는 음식 8가지

김수현 2025. 7. 17. 06: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철에는 낮에 무더위에 지친 뒤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피로가 쉽게 쌓이고, 전반적인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저녁 식사는 수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숙면에 도움주는 식단이 중요하다.

저녁 식사 때 상추쌈이나 상추 샐러드를 먹으면, 잠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추.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여름철에는 낮에 무더위에 지친 뒤 밤에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피로가 쉽게 쌓이고, 전반적인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친다.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는 격한 운동보다는, 몸을 진정시키고 숙면을 돕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특히 저녁 식사는 수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숙면에 도움주는 식단이 중요하다. 꿀잠 부르는 식품을 알아본다.

상추

흔하게 먹는 상추에는 진정 효과 성분인 '락투카리움'이 포함되어 있다. 저녁 식사 때 상추쌈이나 상추 샐러드를 먹으면, 잠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성분은 특히 로메인 상추에 많이 들어 있다. 불면증이 심하다면, 물 한 컵에 3~4개의 큰 상추 잎을 넣고 15분 동안 끓이다가 박하 줄기 두 개를 넣어, 잠자리에 들기 전 한 모금 마셔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참치

참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참치도 숙면에 도움을 준다. 특히 참치에 풍부한 비타민 B6는 깊은 잠을 자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B6는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생성에 필요하기 때문에 '수면 비타민'이라고도 불린다. 비타민 B6는 참치를 비롯해 연어, 광어 등 생선에 풍부하다. 생마늘과 피스타치오 같은 견과류에도 많다.

아몬드

관련 연구에 따르면, 잠자리에 들기 전 마그네슘 보충제를 먹은 성인은 더 빨리 잠들 수 있고 숙면을 취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몬드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마그네슘은 양질의 수면과 뼈 형성에 필요한 미네랄이다. 아몬드를 먹으면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시금치

시금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시금치, 케일 등 녹색 잎이 많은 채소에는 칼슘이 풍부하다. 칼슘은 뇌가 트립토판을 사용해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드럽고 건강에 좋은 시금치는 나물 무침이나 샐러드 등으로 저녁 식사에 곁들이면 좋다.

새우

새우, 랍스터 등 갑각류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공급해 준다.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 1회 이상 해산물을 먹는 사람들은 훨씬 더 잠이 잘 들고, 다음날 아침에 인지 기능도 더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호두

호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호두는 수면과 각성 주기를 설정하는 '생체 시계'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텍사스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두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 매우 풍부하다.

유제품

유제품이 양질의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치즈, 요거트, 우유 속 칼슘은 뇌가 트립토판을 사용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고 근육 운동을 조절하는 데도 좋다

카모마일 차

카모아일 차.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카모마일 차 한 잔은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 이 차는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킨다. 약한 진정제로 작용하는 화학물질인 글리신이 들어 있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