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가리왕산 국가정원 기반 웰니스 관광산업 선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승준(사진) 정선군수는 "7년 만의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가리왕산 케이블카 존치에 합의한 만큼 이를 토대로 가리왕산을 국가정원으로 조성해 정선군 전 지역의 정원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선아리랑의 세방화, 광역 교통망 확충, 글로벌 관광자원 육성 등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정선을 만드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랜드 규제완화 글로벌 복합리조트 조성
정선아리랑제 대중·세계화 다양한 시책 마련
최승준(사진) 정선군수는 “7년 만의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가리왕산 케이블카 존치에 합의한 만큼 이를 토대로 가리왕산을 국가정원으로 조성해 정선군 전 지역의 정원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선아리랑의 세방화, 광역 교통망 확충, 글로벌 관광자원 육성 등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정선을 만드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 민선 8기 3주년 성과는
“군민들의 최대 현안인 가리왕산 케이블카 존치를 이끌어냈다. 또한 동서고속도로 잔여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강원 남부 폐광지역의 교통 SOC 개선을 통한 경제성장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남북 9축 고속도로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제3차 고속도로 건설 계획 중점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 중이다. 강원랜드 카지노 영업 제한 변경 허가를 이끌어내며 어렵게 규제 개선의 첫걸음을 내디딘 만큼 강원랜드가 글로벌 리조트로 도약해 관광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정선아리랑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은
“정선아리랑은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의 자랑스러운 고유 문화유산이다. 정선아리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뮤지컬 퍼포먼스 ‘아리아라리’는 2023년 호주 애들레이드 프린지 페스티벌, 2024년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정식 초청돼 세계적인 찬사를 받았다. 멕시코 아리랑 콩쿠르 행사 참여, 에스토니아 초청 공연 등을 통해 정선아리랑의 글로컬라이제이션(세방화)을 실현하고 있다. 올해는 정선아리랑제 50주년을 맞아 대중화 및 세계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준비중에 있다.”
- 대한민국 웰니스 관광 1번지로서의 위상은
“정선군은 대한민국 웰니스 관광도시로 깊게 인식되어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3년 올해의 웰니스 관광도시에 전국 최초로 선정됐고, 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문화 매력 로컬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정선군이 지향하는 ‘국민고향 정선’ 비전도 웰니스 관광과 맥을 같이한다. 국민 누구나 고향처럼 편안히 찾아와 쉴 수 있는 치유와 휴양의 공간으로 정선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지역 브랜드 가치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전 읍면의 정원도시 조성 추진도 웰니스와 맥을 함께 한다.”
- 향후 군정 발전 계획은
“동서고속도로와 남북 9축 고속도로를 비롯한 ITX마음, KTX 이음 노선 신설 등 교통의 요충지로 한 단계 도약시킬 광역 교통망 개선과 함께 정부와 강원랜드와 함께 힘을 모아 추진 중인 강원랜드 규제완화 및 글로벌 복합리조트 조성, 가리왕산 국가정원을 기반으로 도시 전체를 산림형 정원으로 조성해 세계적인 웰니스 관광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 유주현 기자
#웰니스 #가리왕산 #국가정원 #관광산업 #정선아리랑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누가 왜 시골농가 물탱크에 농약을 풀었을까
- 양양 호텔 객실서 멸종위기 볼파이톤 발견…국립생태원으로 인계
- 이 대통령, 반려견 ‘바비’ 첫 공개…“강아지도 사랑을 아는 존재”
- '쥬라기 월드' 된 양양 해변… 대형 공룡 조형물 무더기 폐기 방치
- 동해서 참치 무더기로 잡히는데 어민들은 울상?
- ‘디즈니 신데렐라성’ 유네스코 세계유산 됐다
- 초등생 사이 유행 ‘외계인 여드름 짜기’ 학생 안전 위협 대책 회의
- '길이 3m·무게 226㎏' 초대형 황새치가 6만원(?)
- 여름 불청객 러브버그, “퇴치” vs “익충” 갑론을박
- “소비쿠폰 문자에 URL 있으면 사기”…스미싱 주의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