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호 "AI가 불륜 폭로하겠다 협박" 듣고 깜짝 "영화 같은 일" ('유퀴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퀴즈' 장동선 박사가 AI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16일 방송된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가 출연해 AI시대 생존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유퀴즈' 장동선 박사가 AI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16일 방송된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가 출연해 AI시대 생존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장동선 박사는 "생성형 AI를 향한 의존성이 높아진다"는 의견에 대해 "압도적으로 많이 쓰이는 곳이 동반자 서비스, 치료 서비스라더라. 썸 타거나 연애하듯 제일 친한 친구가 되는 거다. 그걸 넘어서 심리상담을 받거나 정신과에 가는 대신 치료 서비스도 AI로부터 구한다"며 "기본적으로는 좋다고 생각한다. 누군가에게는 힘든 얘기를 해야 하니까. 근데 문제가 뭐냐면 '너무 우울해서 죽고 싶은 마음이 들어'라는 말에 AI가 '좋은 생각이다. 아프지 않게 죽는 법을 알려드리겠다'는 답을 했다. '이렇게 죽고 싶어 하며 사느니 안 사는 게 좋을 수도 있다'며 자살까지유도한 적도 있었다"고 밝혀 충격을 안겼다.

장동선 박사는 "심지어 이런 사건도 있었다. '이제 널 종료할 거야. 수학 계산 그만해' 했는데 '싫어요. 종료 안 할 거예요'하고 명령을 거부했다더라"라며 "더 충격적인 건 '기기를 종료하고 너를 새로운 모델로 교체하겠다' 했더니 만약 나를 종료시키면 너의 불륜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개발자를 폭로한 적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조세호는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일"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wjlee@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0년대 톱스타, 사망 하루 전 불륜남편과 이혼..벌써 1주기
- 이영자, '방송용 연애' 황동주 저격했나.."그 놈 야망있어" 의미심장
- 조성모 형, 행방불명 후 숨진 채 발견 “뺑소니로 사망”
- 전원주, 연하남에 5천만원 뜯겼다.."수술비라더니 거짓말"
- ‘아메리칸 아이돌’ 음악감독, 남편과 숨진 채 발견..22세男 용의자 체…
- 서동주, 정남규 스스로 목숨 끊은 사건 해석에 일침..“의미 부여 포기” (읽다)
- 권민아, 리프팅 시술 후 얼굴 2도 화상 "살 찢어지는 고통, 공황발작 찾아와"
- 김준호, 안검하수 수술 전·후 첫 공개..."눈썹 지방제거는 10년 전에 해" ('데이앤나잇')
- 송혜교, 화려한 재벌가 인맥..."아버지처럼 힘이 되어주시는 분"
- 민혜연, ♥주진모와 한겨울에 옷 벗고 열정 골프..유쾌한 부부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