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배 폭등" 아이유가 불렀더니 일어난 놀라운 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아이유가 리메이크한 박혜경의 '빨간 운동화' 음악증권 1주당 저작권료가 전월 대비 180배나 상승했다.
음악투자 플랫폼 뮤직카우가 16일 공개한 6월 저작권료 정산 정보에 따르면 박혜경 '빨간 운동화' 음악증권 1주당 저작권료는 2만1218원으로 113원이었던 5월보다 180배 이상 증가하며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유 리메이크로 주목받은 박혜경 ‘빨간 운동화’, 저작권료 180배 증가
전월 대비 저작권료 상승률 TOP5, 매체별 상승률 TOP5 등 공개


‘빨간 운동화’의 뒤를 이어 △4minute(포미닛) ‘살만찌고’ △C JAMM ‘아름다워(Beautiful)’(Feat. 지코) △대성 ‘BABY DON’T CRY’ △차은우(ASTRO) ‘Rainbow Falling’ 순으로 전월 대비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주요 매체별 전월대비 저작권료 상승률도 공개했다. 콘서트 등에서 발생하는 공연 매체 저작권료의 상승률이 높은 곡 TOP5에는 △인피니트 ‘파라다이스’(Paradise) △대성 ‘BABY DON‘T CRY’ △SG워너비 ‘우리의 얘기를 쓰겠소’ △거미 ‘미안해요’(Feat. T.O.P) △B1A4 ‘Beautiful Target’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음원 플랫폼, 영상물 전송 서비스 등에서 발생하는 전송 매체 저작권료는 △4minute(포미닛) ‘살만찌고’ △C JAMM ‘아름다워(Beautiful)’(Feat. 지코) △백현(BAEKHYUN) ‘UN Village’ △Zion.T(자이언티) ‘No Make Up’ △다비치 ‘모르시나요’ 순으로 전월 대비 상승률이 높게 나타났다.
뮤직카우 관계자는 “리메이크나 커버곡의 인기, 재결합 및 컴백 이슈 등 발매된 지 오래된 노래라도 저작권료가 상승할 수 있는 기회들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관심 있는 노래가 있다면 해당 곡이나 가수 관련 동향, 매체별 저작권료 분배 시기 등을 잘 확인하는 것도 합리적인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뮤직카우는 매월 10영업일에 전월 저작권료 정산을 진행하고 고객의 계좌로 배당금을 지급한다. 정산일 전에는 주요 정산 정보를 정리한 콘텐츠인 ‘정산 노트’를 공개하는데 음악수익증권 1주당 저작권료(세전)를 기준으로 전월 대비 저작권료 상승률이 높은 곡, 저작권료가 연속적으로 상승 중인 곡, 매체별 저작권료 정산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뮤직카우의 플랫폼에서는 ‘음악수익증권’이 발행 및 거래된다. 과거의 저작권료 수익 및 운용 실적은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해당 금융상품은 가격 변동에 따른 원금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 전 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을 필요가 있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비 털어 들국화 음반 낸 최휘영 후보자, 무슨 인연?
- 日 관광하던 한국인 대학생, 유명 폭포서 숨진 채 발견
- "외국인은 나가라"…선거 앞둔 일본에 무슨 일이?
- 故이선균에 3억 뜯은 유흥업소 실장, 2심서 형량 늘었다
- "10년전 다짐했는데"...'세번째 음주운전' 박상민, 2심도 집유
- 혼자 2인분 먹는데 20분 만에 “나가라”…풍자 소개한 여수 맛집 ‘논란’
- 올림픽대로 10분 만에 뚫었다…새 생명 앞 펼쳐진 기적
- 이연복 믿고 먹었는데…식약처 ‘더목란 국밥’ 제품 긴급 회수
- 블랙핑크 리사도 소장한 ‘이것’…주가 3배 뛴 비결은[차이공]
- 이홍기, 日이 뽑은 ‘최악의 한국인’ 등극한 사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