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돈’ 유래가 정선..강원랜드 지역문화 활성화 팔 걷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확천금 즉 순 우리말 '떼돈'은 강원도 정선에서 유래됐다.
지역의 아름다운 문화를 전국민, 세계인과 공유하고, 헤리티지 수호 및 활성화에 정선에 본사를 둔 강원랜드가 나섰다.
강원랜드(대표이사직무대행 최철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는 오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정선의 대표 아리랑 뮤지컬 공연인'뗏군'과 연계한 로컬 문화 관광 활성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강송을 실은 뗏목은 이같은 굽이굽이 강물을 타야하니 뗏군들의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사진은 국내 최고속 짚라인을 갖춘 정선 병방치 [함영훈 기자]](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6/ned/20250716095844845cejl.jpg)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일확천금 즉 순 우리말 ‘떼돈’은 강원도 정선에서 유래됐다.
태백 검룡소에서 발원한 한강은 실개천, 지하수 등의 과정을 거쳐 정선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강의 모습을 갖춘다.
태백과 가까운 삼척,울진,봉화는 금강송(지역에 따라 춘양목, 적송, 안면송 등으로 불림) 군락지가 많아 서울의 궁궐, 양반집, 사찰전각 등을 지을때 필요한 핵심 재료였다.
이 귀한 나무의 운반은 뗏목이 담당한다. 정선 사는 뗏목 일꾼 즉 뗏군들은 나무가 다칠새라 ‘S’라인으로 휘돌아나가는 구간이 많은 한강지류, 한강본류를 따라 조심조심 이 금강송을 운반하는데, 임무를 완수하면 기와 집 한채 지을 품삯을 번다. 이 품삯이 바로 ‘떼돈’이다. 뗏목 운반 비라는 것이 원뜻이다.
체코는 정선 뗏목과 거의 비슷하게 생긴 뗏목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시키는데 성공했다. 정선의 뗏목문화는 ‘폭싹 속았수다’식 고진감래(중화권의 이 드라마 제목)의 전형이다.

지역의 아름다운 문화를 전국민, 세계인과 공유하고, 헤리티지 수호 및 활성화에 정선에 본사를 둔 강원랜드가 나섰다. 지금도 떼돈을 벌려는 사람들이 정선으로 향하는데, 평정심은 늘 가져야 한다.
강원랜드(대표이사직무대행 최철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는 오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정선의 대표 아리랑 뮤지컬 공연인‘뗏군’과 연계한 로컬 문화 관광 활성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지역 문화 콘텐츠 활성화와 리조트 방문객에게 다채로운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하이원리조트는 ‘뗏군’공연 관람 입장권을 가지고 방문한 고객에게 워터월드 최대 50% 할인과 함께 하이원 그랜드호텔 대표 뷔페 식음업장인 그랜드테이블 최대 30%할인을 제공한다.
또, 여름 극성수기가 지난 9월부터는 호텔 및 콘도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주중 한정 객실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도 제공한다.
이민호 강원랜드 관광마케팅본부장 직무대행은“하이원 리조트의 로컬 문화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는 지역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체험하고, 리조트 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라며 “지역주민, 관광객, 리조트가 함께 상생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뗏꾼’은 정선 아리랑을 소재로 한 전통 소리극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정선아리랑센터 아리랑홀’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강원랜드는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 관광 콘텐츠 연계 프로모션을 지속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연복 믿고 먹었는데”…‘더목란 국밥’ 대장균 과다로 판매 중지
- 양치승 “5억 전세사기로 헬스장 폐업”…“24일까지 환불 받으세요”
- “시즌 쪼갠 영향일까?”…‘오징어 게임’ 美 에미상 지명 불발
- “헤어진지가 언젠데”…박규리, 전 남친 사기혐의 재판 증인 채택
- “이건 정말 너무 심했다” 냉동실까지 문 ‘활짝’…줄줄 새는 전기 어쩌나 [지구, 뭐래?]
- “몸에서 냄새 나, OO 먹었지?” 체취 유발 의외의 음식
- 민희진 완승? 하이브 고발한 ‘업무상 배임’ 무혐의…하이브 “이의신청”
- “문원씨 딸 상속되는 일 없게” 우려에 신지 “그런 일 없을 것” 답글
- 이수지 “죽을 때까지 집 안산다”…‘4억 분양사기’ 충격에 ‘전세’ 다짐
- 181㎝ 김성오, 56㎏ 극단적 다이어트 후 이명…“귓속 관까지 살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