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과 탄핵, 파면 그리고 선거와 취임...지금은 대통령을 말할 시간

김요한 기자 2025. 7. 16. 09:33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레저경영연구소, 명사들이 기억한 역대 대통령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떤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그리고 노무현...대통령을 말하다
한국레저경영연구소에서 기획하고 도서출판 혜윰터에서 출판한 '대통령을 말하다' 책 표지

[인천=경인방송]  대통령 선거를 치른 지 한 달여가 흐른 지금. 대통령이란 무엇이며 어떤 대통령이 존재해야 하는지 근원적 물음을 던지고 해답을 찾았던 명사들이 목소리가 책으로 엮여 세상으로 나왔습니다.

한국레저경영연구소가 낸 '대통령을 말하다'는 지난 4월과 5월 2개월여간 다섯차례 걸쳐 진행된 개항도시 인문학 '대통령을 말하다'에서 조갑제, 오인환, 유시춘, 유시민, 최석호 등 다섯 명사들의 강연을 책으로 엮어낸 것입니다.

최석호 한국레저경영연구소장은 "'대통령을 말하다'는 누가 대통령이 되어야 할지를 말하지 않는다"며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할지, 또 어떤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지를 묻고 답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을 말하다'는 지난해 12월3일 당시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선포를 시작으로, 12월14일 국회 탄핵소추 의결, 지난 4월4일 헌재의 대통령 파면, 그리고 6월3일 이재명 대통령 당선에 이르까지 6개월여의 숨 가쁜 과정을 거치면서 진정 지금이야말로 대통령을 말해야할 시간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시민 작가가 노무현 대통령을,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가 박정희 대통령을, 유시춘 전 EBS 이사장이 김대중 대통령을, 오인환 전 공보처장관이 김영삼 대통령에 대해 강연했고, 최석호 소장이 설문조사와 대통령 문헌연구 결과를 강연한 당시 내용들이 고스란히 책 속에 담겼습니다.
유시민 작가가 5월13일 인천 중구 복합문화공간 개항도시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5.5.13 [사진=김요한 기자]
유시민 작가는 노무현 대통령을 '당시에는 시대와 어긋났지만, 지금은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대통령이 되면서, 노무현 없는 노무현시대가 열리고 있다'(29~34쪽)고 평가했습니다.
조갑제 기자가 4월1일 인천 중구 복합문화공간 개항도시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5.4.1 [사진=한국레저경영연구소]
조갑제 대표는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 '최악 조건에서 최소 희생으로, 최단 기간에, 최대 업적을 남긴 대통령'이라며 박정희가 기초를 다진 중화학공업화가 오늘날 대한민국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86쪽)고 강조했습니다.
유시춘 전 EBS 이사장이 4월29일 인천 중구 복합문화공간 개항도시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5.4.29 [사진=한국레저경영연구소]
유시춘 전 이사장은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와 여성부를 창립한 인권평화주의자'라며 문화관광부를 신설하며 K-컬처 토대를 다진 문화대통령, 기초생활연금을 지급한 복지대통령, IMF를 이겨낸 경제대통령(131쪽~135쪽)으로 기억했습니다. 
오인환 전 공보처장관이 4월15일 인천 중구 복합문화공간 개항도시에서 김영삼 전 대통령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5.4.15 [사진=한국레저경영연구소]

오인환 전 장관은 김영삼 대통령을 '하나회를 제거하고 군부독재를 뿌리 뽑았으며 금융실명제를 실시하고 경제정의를 구현한 대통령이자 민주화를 압축 달성한 대통령으로 정의했습니다.(173쪽~177쪽). 

최석호 한국레저경영연구소장은 "그 어느때보다 대통령이란 자리를 규정하고,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진영을 벗어나 역대 대통령들을 기억하며 진정한 대한민국 대통령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답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레저경영연구소에서 기획하고 도서출판 혜윰터에서 출판한 '대통령을 말하다'.

오는 18일 오후7시 인천 중구 개항로 개항도시에서 유시춘 이사장이 책 출간을 기념하는 북콘서트를 갖습니다. 유시민 작가와 조갑제 기자, 오인환 장관도 향후 북콘서트를 기획 중입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인천과 경기를 변화시킵니다.

[구독] https://v.daum.net/channel/551718/home

[전화] 인천본사 032-830-1000 / 경기본사 031-225-9133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경인방송을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