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노인성 고심도 난청 유발 유전자 돌연변이 규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최병윤 이비인후과 교수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노인성 고심도 난청을 유발하는 HOMER2 유전자 돌연변이를 규명하고 발병 기전을 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최병윤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노인성 고심도 난청을 유발하는 유전적 원인의 한 갈래를 분자 모델링과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낸 연구 결과"라며 "향후 정밀한 유전 진단 전략을 마련하고 최적의 시기에 보청기 및 인공와우를 적용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 나아가 난청 유전자 치료 등 환자 맞춤형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최병윤 이비인후과 교수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노인성 고심도 난청을 유발하는 HOMER2 유전자 돌연변이를 규명하고 발병 기전을 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청력이 저하되며 작은 소리부터 점차 들리지 않는 병이다.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40% 이상이 앓고 있는 대표적 노인성 질환이다. 고심도 난청으로 진행될 시 치매, 우울증, 당뇨병, 어지럼증 및 낙상 등 노년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의 유병률이 크게 증가한다. 인공와우 수술 없이는 소리를 듣기 어려워 고령화 시대의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문제는 소음, 약물, 기저질환 등 노인성 난청을 가속화시키는 환경 요인은 많은 부분이 규명돼 실제 치료 전략에도 반영되고 있는 반면, 유전적 요인은 밝혀진 사항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청각과 관련이 깊은 'HOMER2 유전자' 손상이 유력한 가설로 제시되고 있으나 이 역시 구체적인 병리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최근 최병윤 교수를 포함해 최준 고대안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김주앙 박사, 한은정 박사 등 공동 연구팀은 HOMER2 유전자의 단백질 구조를 크게 변형시키는 돌연변이를 발견하고, 구체적 기전을 밝히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인공와우 수술을 받은 고령의 고심도 난청 환자에서 'c.1033delC' 유전변이를 발견했다. 분자 모델링과 동물실험(제브라피쉬)을 통해 이 변이가 HOMER2 유전자의 염기서열 말단에서 '사이토신' 염기를 삭제해 단백질 구조를 변형시키고, 청각 신호를 전달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을 방해해 심각한 난청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또 심장 이상 등을 포함한 전신의 발달 문제까지 일으킨다는 점도 확인했다. 이는 노인성 고심도 난청을 유발하는 유전변이가 심장을 포함한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규명한 발견이다.
최병윤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노인성 고심도 난청을 유발하는 유전적 원인의 한 갈래를 분자 모델링과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낸 연구 결과”라며 “향후 정밀한 유전 진단 전략을 마련하고 최적의 시기에 보청기 및 인공와우를 적용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 나아가 난청 유전자 치료 등 환자 맞춤형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 국제학술지 'Journal of Molecular Medicine'에 최근 게재됐다.
정용철 기자 jungy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그룹, 판교 R&D 인력 1000명으로 늘린다
- 美 나스닥 사상 최고치…'中 수출 재개' 엔비디아 첫 170달러 돌파
- “세계 최고 자동화 팹 만든다”…SK하이닉스, 용인 클러스터에 AI 도입
- 트럼프 암호화폐 규제법안 의회 통과 실패…비트코인 2% 하락
- [알면 재미있는 저작권 심의사례]①'아파트 실거래가 표'에도 저작권이?
- 구글, AI 데이터센터 위해 4조원대 수력발전 계약 체결
- 기록 깨려다 그만... 42.5m 절벽서 뛰어내린 호주 청년
- 폭발물 탐지 중 '다리 잃고' 수백 명 목숨 구한 콜롬비아 군견
- 제천시-KBIOHealth, 한방·천연물과 바이오헬스 융합 업무협약 체결
- “신분을 숨긴 대통령”... 핀란드 철인3종 은메달리스트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