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 추진…시외버스 증회·도로정비 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여름 휴가철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해 이달 25일부터 8월 10일까지를 '2025년도 여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각종 교통정보 제공 등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도는 먼저 피서지와 휴양지 등 교통수요가 증가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외버스 13개 노선 13대를 증차하고 운행 횟수도 매일 20회 증회해 휴가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 및 교통편의 증진 도모
피서지 및 휴양지 중심 시외버스 증차·증회

의정부=김준구 기자
경기도가 여름 휴가철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해 이달 25일부터 8월 10일까지를 ‘2025년도 여름 휴가철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각종 교통정보 제공 등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도는 먼저 피서지와 휴양지 등 교통수요가 증가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외버스 13개 노선 13대를 증차하고 운행 횟수도 매일 20회 증회해 휴가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고속도로·국도의 상습 지정체 구간은 도로전광판(VMS)을 통해 우회도로 정보 및 나들목 진입조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경부·영동·서해안·중부·서울양양고속도로 5개 노선은 정체 발생 시 주변 13개 구간의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국도 1·3·39호선 등 9개 노선에 대해서는 주변 14개 구간 우회도로를 안내한다.
특별대책기간에는 대중교통반, 교통정보반 등 4개 반으로 구성된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교통사고 등 돌발상황에 탄력 대처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기교통정보센터 누리집(gits.gg.go.kr), 모바일앱(경기교통정보), 교통안내 전화(1688-9090) 등을 통해 도내 주요 도로의 지체 및 정체 현황, 빠른 길 안내, 돌발상황(교통사고, 통제구역) 등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도내 시내·시외·마을버스, 서울·인천 광역버스의 실시간 운행정보는 경기버스정보 시스템의 모바일앱(경기버스정보), 인터넷(www.gbis.go.kr), ARS(1688-8031)를 통해 제공한다.
이밖에도 불량노면 정비와 도로시설물 정비를 추진하고, 장마철 집중호우에 따른 도로 유실과 파손에 대비해 도-시군 긴급도로복구 체계를 구축해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시군, 버스운송사업조합, 버스터미널과 연계해 시설물 정비, 운수종사자 특별교육 추진 등을 추진하도록 하는 등 서비스 개선에 힘쓸 계획이다.
윤태완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휴가 기간 도민과 관광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통법규를 준수하며 안전운전에 동참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준구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첫주는 출생연도별 ‘요일제’ 신청… 11월30일까지 못쓰면 환수[10문10답]
- [속보]국힘 조은희 “강선우, 의원실 임금체불 진정 두 번…신기할 따름”
- 안철수 “이재명 대통령, 인질로 잡혔다” 李 변호인 요직 투하 비판
- [단독] 관용차 교체 자제하라더니… 권익위원장, 계약 남은 G80 → G90 변경
- 부산 다대포서 알몸 목욕 남성…노란 때타월로 벅벅
- “우리가 북극항로 허브도시”… ‘항구전쟁’ 닻 올랐다
- 한동훈 “국힘 정신 맞냐” ‘리셋코리아’ 발대식 참석한 의원들 저격
- “병무행정 착오로 사실상 2번 전역” …안규백, 방위병 복무 8개월 연장 의혹 해명
- 다시 링 오르는 47세 파키아오 “내 주먹 불타오른다”
- 미성년자 9차례 성폭행, 피해자 모친 폭행한 충주시 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