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2024년 합계출산율 서울시 1위...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입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방학 중 아이가 아플 때 등 돌봄 틈새를 메우는 육아서비스 지원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로 입지를 굳혔다.
최근 전국 17개 시‧도, 수도권 65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지역'에 대한 조사(케이스탯 공공사회정책연구소 등 3개소, '출산·양육 복지 지수')에서 성동구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서울시 자치구 1위를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픈 아이 긴급 돌봄 지원하는 ‘병원 동행’ 및 ‘병상 돌봄’ 서비스 제공 호응
2년 연속 출산·양육 복지 지수 외부 평가 서울시 1위, 2024년 합계출산율 서울시 1위

[헤럴드경제=박종일 기자]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방학 중 아이가 아플 때 등 돌봄 틈새를 메우는 육아서비스 지원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로 입지를 굳혔다.
구는 다가오는 여름방학에도 아이들의 안전을 빈틈없이 지키기 위해 ‘워킹스쿨버스’를 쉬지 않고 운영한다. 방학 중에도 교통안전지도사가 돌봄교실 및 방과후학교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과 함께 통학길을 동행, 교통사고와 각종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어린이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든든하게 책임진다. 학부모들에게는 안심할 수 있도록 자녀의 등하교 상황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실시간 공유해 준다.
더불어, 아이가 갑자기 아플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아이 안심동행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돌봄 선생님이 아동 픽업부터 진료, 귀가까지 병원 진료 전 과정을 동행하는 ‘병원동행서비스’와 함께, 전문 간호사의 간병 서비스를 통해 아픈 아이가 편안한 공간에서 머물며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병상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맞벌이 부모 등 돌봄 취약계층을 위해 보호자를 대신하는 실질적인 맞춤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성동구의 차별화된 돌봄, 보육 정책으로 인한 구민들의 체감 효과는 여러 외부 지표 등을 통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최근 전국 17개 시‧도, 수도권 65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지역’에 대한 조사(케이스탯 공공사회정책연구소 등 3개소, ‘출산·양육 복지 지수’)에서 성동구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서울시 자치구 1위를 기록했다.
각 도시의 ‘출산·양육 복지 지수’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복지 ▲보육 ▲안전 ▲의료 등 6개 영역의 정량 지표와 지역 주민 설문조사의 정성 지표를 통해 이뤄졌다.
특히 의료 부문에서 73.66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 아이들 대상 병원·의원 수가 많은 것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지난해 대비 1점 가까이 상승한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2024년 성동구 합계출산율은 0.71명으로 2023년 대비 증가율 또한 11.11%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위를 차지하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성동’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히 다졌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돌봄의 빈틈은 줄이고 육아 부담은 경감 할 수 있는 촘촘한 출산, 보육, 돌봄 정책을 꾸준히 펼쳐온 노력이 구민과 대외적으로 좋은 반응을 이끌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마음 편히 아이를 낳고 행복하게 키울 수 있는 보육도시 성동을 위해 변함없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어진지가 언젠데”…박규리, 전 남친 사기혐의 재판 증인 채택
- “이건 정말 너무 심했다” 냉동실까지 문 ‘활짝’…줄줄 새는 전기 어쩌나 [지구, 뭐래?]
- “몸에서 냄새 나, OO 먹었지?” 체취 유발 의외의 음식
- 민희진 완승? 하이브 고발한 ‘업무상 배임’ 무혐의…하이브 “이의신청”
- “문원씨 딸 상속되는 일 없게” 우려에 신지 “그런 일 없을 것” 답글
- 이수지 “죽을 때까지 집 안산다”…‘4억 분양사기’ 충격에 ‘전세’ 다짐
- 181㎝ 김성오, 56㎏ 극단적 다이어트 후 이명…“귓속 관까지 살 빠져”
- “얼굴 관상 볼 수 없게 됐다” 성형에 1억 넘게 썼다는 男가수…안타까운 사연
- ‘강철부대W’ 곽선희 커밍아웃…동성연인 공개
- 손흥민, 프랑크 감독과 첫 면담 앞두고 토트넘 훈련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