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첫 한일전 3연패, 그런데 "즐기라"며 "희망봤다"는 홍명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축구 역사상 일본에게 3연패를 당한 사례는 없었다.
그러나 경기전날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은 "즐기면서 해야한다"고 말했고 그 결과 한일전 3연패라는 굴욕의 기록이 쓰이고 말았다.
결국 그동안 2연패는 있어왔지만 80번이 넘게 붙는동안 3연패를 한적은 없던 한국 축구는 2021년 3월 일본 원정 친선전 0-3 패배, 2022년 7월 동아시안컵 원정 0-3 패배, 그리고 이번 0-1 패배까지 사상 첫 한일전 3연패를 기록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한국 축구 역사상 일본에게 3연패를 당한 사례는 없었다. 물론 '최정예가 아니었다'고 항변할 수 있고 감독이 바뀌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도 '한국 축구'라는 것에 변함은 없다. 적지든 홈이든, 최정예든 아니든, 감독이 바뀌었든 아니든 져서는 안될 한일전.
그러나 경기전날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은 "즐기면서 해야한다"고 말했고 그 결과 한일전 3연패라는 굴욕의 기록이 쓰이고 말았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은 15일 오후 7시24분 경기도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동아시안컵(동아시아축구연맹 E-1 챔피언십) 최종전 일본과 경기에서 0-1로 패했다. 일본은 동아시안컵 3전 전승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전반 6분 한국의 역습 기회에서 나상호가 왼쪽에서 중앙으로 들어오며 때린 오른발 슈팅이 골대를 맞고 나오며 기회를 놓치자 전반 8분 곧바로 실점했다. 왼쪽에서 일본의 주장 소마 유키가 오른발 얼리 크로스를 한 것을 일본의 저메인 료가 페널티 스폿에서 논스톱 왼발 하프 발리 슈팅으로 선제골을 기록했고 이 골이 결승골이 돼 일본이 승리했다.
경기전날인 14일 홍명보 감독은 취재진에게 "예전에는 (한일전에서) 지면 안 된다는 게 있었고 나도 그렇게 했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그게 다는 아니라고 느꼈다"면서 "한국 국가대표로서 자존심을 가지고 경기에 임하는 건 당연하지만, 괜히 그런 것 때문에 더 중요한 전술이나 경기력을 잃지는 않기를 바란다.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경기에 임해줬으면 한다"고 말해 입방아에 올랐다.
물론 말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한국은 2020년대 들어 한일전 2경기를 모두 0-3으로 지고 있던 상황. 만약 이 경기까지 질 경우 사상 첫 한일전 3연패가 될 수 있었고 이는 현실이 되고 말았다.
그동안 일본과 80차례 이상 맞붙다보니 당연히 연패는 있었다. 첫 연패는 1990년대였다. 1992년 다이너스티컵 결승 승부차기에서 진 후 1993년 월드컵 최종예선에 졌다. 이후 1994 히로시마 아시안게임에서 이기며 3연패로 이어가진 않았다.
1997년에도 그 유명한 '도쿄 대첩' 승리 후 한국에서 열린 월드컵 예선에서 일본에게 패했고 1998 월드컵을 3개월 앞두고 다이너스티 컵에서 일본에게 졌지만 4월 곧바로 친선전에서 승리해 3연패로 잇지 않았다.

2011년 아시안컵 4강전에서 승부차기에서 패했지만 이 경기는 공식적으로 무승부로 기록됐기에 이후 2011년 친선전 0-3 패배, 2013년 동아시안컵 1-2 패배까지 3연패로 인정되지는 않는다.
결국 그동안 2연패는 있어왔지만 80번이 넘게 붙는동안 3연패를 한적은 없던 한국 축구는 2021년 3월 일본 원정 친선전 0-3 패배, 2022년 7월 동아시안컵 원정 0-3 패배, 그리고 이번 0-1 패배까지 사상 첫 한일전 3연패를 기록하게 됐다.
이런 상황인데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홍명보 감독은 "오히려 경기는 한국이 더 잘했다고 본다. 희망을 봤다"고 말해 축구 팬들과의 괴리감을 보여줬다.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jay12@sportshankook.co.kr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알' 혼인신고로 발 묶고 1000회 이상 성매매 강요…'여왕벌'의 더러운 민낯 [스한:TV리뷰] - 스포
- 성해은, 골반 뻥 뚫린 비키니 입고 파격 노출… 복근 실화야? [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민니, 자신감 넘친 속옷 화보…복근 보이는 잘록 허리 '완벽' - 스포츠한국
- '복귀' 제시, 한국 아냐? 수영장서 헐벗은 비키니 '후끈'[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김용빈, 신곡 발표…영탁에게 받은 '미스터트롯3' 眞 선물 - 스포츠한국
- '생활의 달인' 가가와식 냉우동→해주식 덤벙김치 - 스포츠한국
- '나솔사계' 최종 커플 없다…19기 정숙, 최종 선택 '편집' - 스포츠한국
- 제니, 끈으로 꽉 동여맨 파격 코르셋…매력 터져[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이건 첫 번째 레슨~" 유노윤호 'Thank U', 4년 만에 터졌다…SNS 역주행 신드롬 [스한:초점] - 스포츠
- '솔로지옥3' 윤하정, 언더붑 돼버린 비키니 입고 발리 여행…'힘숨찐' S라인 - 스포츠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