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위에서 가장 샤이니 ‘온유’ 정규 2집 ‘퍼센트’로 컴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유가 정규 2집 '퍼센트'(PERCENT)로 '초고속' 컴백했다.
온유는 이번 정규 앨범에서 작사, 작곡에 적극 참여하기도 했다.
정규 2집 '퍼센트'는 비워지고 채워지며 완성되어 가는 온유만의 음악적 기록.
이에 맞물려 온유는 '혼자서는 완전할 수 없지만 불완전한 존재 역시 그 자체로 충분히 아름답다'는 믿음을 "이번 앨범에 녹여냈다"고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열일’ 행보의 상징이 된 온유는, 강한 서정성을 내포한 전작과 사뭇 다른 ‘퍼센트’를 통해 또 한번의 음악적 진화를 선언하기도 했다.
15일 서울 명화 라이브홀에서 열린 쇼케이스 무대는 타이틀곡으로 선정된 ‘애니멀’(Animal)의 분위기에 걸맞게 정글 콘셉트로 꾸며져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 곡 ‘애니멀’을 위시로 게으름과 휴식을 테마로 한 ‘실키’,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인상적인 ‘카페인’, 사랑에 빠지는 순간을 담은 ‘마시멜로’ 등 11곡이 담겼다.
쇼케이스에서 온유는 타이틀 곡 ‘애니멀’을 안정적인 라이브에 특유의 재치 있는 표정, 안무까지 더해 선보였다. ‘애니멀’은 본능이 해방되는 순간을 포착한 트랙. 정제된 베이스와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를 기반으로 전개되는 신스 사운드가 마치 질주하듯 이어진다.
무대를 마친 뒤 온유는 “우리 안의 본능을 일깨워보자란 생각으로 만든 곡”이라며 “요즘 사람들은 자신을 숨긴 채 ‘가면’을 쓰고 살아가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자유’를 노래했다”고 설명했다.
온유는 이번 정규 앨범에서 작사, 작곡에 적극 참여하기도 했다.
작사에 참여한 ‘카페인’은 그가 중요한 일을 준비하며 커피를 마시는 일상을 담았다. 노래를 관통하는 주제를 그는 ‘중독’이라고 정의하곤 “중독이 꼭 좋거나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되도록 좋은 것을 찾아내서 거기에 중독되면 가장 좋지 않나 생각하며 작업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정규 2집 ‘퍼센트’는 비워지고 채워지며 완성되어 가는 온유만의 음악적 기록.
이에 맞물려 온유는 ‘혼자서는 완전할 수 없지만 불완전한 존재 역시 그 자체로 충분히 아름답다’는 믿음을 “이번 앨범에 녹여냈다”고도 했다. 한편으로 그는 “이번 앨범에 직접 참여하며 온전히 혼자 모든 걸 할 수는 없다는 걸 새삼 느꼈다”며 ‘공동 작업물’로서 새 음반의 의미를 강조하기도 했다.
장은지 기자 eunj@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수향 안 보이더니…섹시 한스푼 선상파티 [DA★]
- BJ에 팁 주려고 아들 둘 팔아넘긴 매정한 母
- 김소영, MBC 퇴사 8년만에 사업 대박…♥오상진 활동 뜸한 이유 있었네 (옥문아)
- 무속인 자리 노리나? 사유리 “어렸을 때부터 귀신을 잘 봤다”
- ‘돌싱 육아’ 이다은 “80kg 만삭, 남편 옷으로 버텼다”
- ‘배우 출신 무속인’ 장호근, 여동생 사망…“죄의식 생겨” (특종세상)[종합]
- 시어머니 살해 후 유기한 며느리의 끔찍한 진실 (용형4)
- 김성령, 53세 안 믿기는 미모…피부 무슨 일이야
- 김대호, 프리 선언 1년의 체감…“연봉 4년치가 9개월”
- 한화 문동주, 어깨 통증으로 WBC 출전 불발 확정…또다시 비상 걸린 야구대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