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로 인한 대표 족부 질환 세 가지…발가락 내재근 자가진단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이면 통풍이 잘되는 샌들이나 슬리퍼를 즐겨 신는다.
신발로 인해 흔히 나타나는 족부 질환으로는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지간신경종이 대표적이다.
엄지발가락이 툭 튀어나오면서 뼈가 신발과 닿아서 통증이 생긴다.
엄지발가락만 아픈 경우에는 신발을 신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다른 발가락이 아프기 시작하면 신발을 신지 않더라도 통증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름이면 통풍이 잘되는 샌들이나 슬리퍼를 즐겨 신는다. 하지만 발 건강을 위해 신발을 신중히 골라야 한다.
부평힘찬병원 정형외과 김유근 병원장은 "발의 변형과 질환은 신발을 신으면서부터 급격히 늘었다"라며 "무엇보다 본인에게 잘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하고, 발바닥에 닿는 쪽이 부드럽고 충격 흡수가 잘되는 신발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굽이 너무 낮거나 높은 신발, 쿠션이 거의 없는 얇은 신발,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는 디자인의 신발 등은 걸을 때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통증을 유발한다. 특히 슬리퍼나 샌들처럼 뒤축이 없고 발등만 감싸는 밴드나 끈만 달린 신발은 발의 앞쪽에만 힘을 가하게 된다. 발 전체가 고정되지 못하면 발 근육이나 힘줄에 무리를 주거나 걷다가 발목을 접질리기도 쉽다.
신발로 인해 흔히 나타나는 족부 질환으로는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지간신경종이 대표적이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져 엄지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한다. 엄지발가락이 툭 튀어나오면서 뼈가 신발과 닿아서 통증이 생긴다. 엄지발가락만 아픈 경우에는 신발을 신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다른 발가락이 아프기 시작하면 신발을 신지 않더라도 통증이 있다.
발바닥이 아픈 족저근막염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걸음을 걸을 때 가장 아프고, 오래 앉아 있다가 걷기 시작하면 처음에 아프다 통증이 좀 나아진다. 뒤꿈치에 쿠션이 좋은 신발을 신고,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야 한다
몰톤씨족지라고 불리는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에 분포하는 족저신경 주위 조직이 여러 이유로 자극을 받아 단단해져 통증을 일으킨다.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두꺼워져 발가락이 저린 증상을 말한다. 발볼이 좁고 밑창이 얇고 단단한 플랫슈즈와 같은 신발을 자주 착용했을 때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족부 질환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활동 시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게 중요하다. 압력 부담이 적은 운동화와 같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고, 발바닥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푹신한 소재의 신발을 골라야 한다. 너무 꼭 맞거나 앞볼이 좁은 신발 대신 발볼이 넓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신발의 윗부분은 재질이 부드럽고 바닥은 패딩이 잘 되어 있으며, 굽은 5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양쪽 발 크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구매할 때는 두 발의 크기를 잰 뒤 큰 발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김유근 부평힘찬병원 정형외과 병원장은 "발은 일상생활 속 보행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므로 평소와 다른 통증이나 변형이 느껴진다면 확인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라며 "발가락을 움직이는 내재근의 힘을 강화하는 노력도 건강한 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발가락을 벌려 5mm 이상 벌려지면 정상 근력이 있는 것으로 발의 변형이나 통증이 있다면 넓게 벌어지지 않는다.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청래, 강선우 여가부 장관 후보자 향해 "따뜻한 엄마, 힘내시라" - 키즈맘
- 배우자 임신 검진에 동행하는 남성 공무원도 특별 휴가 - 키즈맘
- '동상이몽' 양희경, 박하나♥김태술 부부에게 "그때 그때 풀어라...나도 그렇게 이혼" - 키즈맘
- 얕은데 설마…'이것' 잡다가 인명 사고로 이어진다 - 키즈맘
- 안철수 "李 대통령 변호인들 요직 투하...인질범 입에 공직 물려준 것" - 키즈맘
- '이 질환' 환자 작년보다 약 1.4배 급증 - 키즈맘
- 조선의사랑꾼 김준호·김지민 부부, 함 들어오던 날 방송서 공개 - 키즈맘
- 7월 15일 금시세(금값)는? - 키즈맘
- "넷플릭스 4명이서 싸게 보실 분?" 계정 공유하려다 '날벼락' - 키즈맘
- 1만원대 삼계탕 3천원대에…오는 17일부터 할인 시작 - 키즈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