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2호선·광역버스 증차 교통 혼잡도 해소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시가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인천2호선 전철과 광역버스를 증차 및 노선을 신설해 교통 불편 해소에 나선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시민들의 교통 불편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인천2호선 중련열차 운행 및 광역버스를 증차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시가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인천2호선 전철과 광역버스를 증차 및 노선을 신설해 교통 불편 해소에 나선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시민들의 교통 불편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인천2호선 중련열차 운행 및 광역버스를 증차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중련열차는 전통차 2대를 연결하는 것으로써 인천2호선에 중련열차가 운행되면 현재 2량으로 운행되는 것이 4량으로 늘어나게 된다.
시는 인천2호선 일부 구간에서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138%∼139%에 달하고 있어 170% 초과될 경우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중련열차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중련열차를 도입하더라도 평상 시에는 교통 수요가 많지 않아 현재와 같이 2량 체제로 전동차를 운행하고 출퇴근 시간대 4량 체제로 집중 배차해 운행할 예정이다.
시는 중련열차 도입을 위해 올해까지 통신 및 승강장 전기시설 등을 보강하고 내년에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7년 차량 제작·구매를 발주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차량 5대 증차를 목표로 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차량 제작에 4년이 소요되고 1년간 차량 시운전 등을 거치면 실제 4량 체제로 운행하는 시기는 오는 2031년부터이다.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지난해 10월 시작돼 운행률이 55%에서 77.4%로 증가했으나 시는 올 연말까지 85% 수준까지 끌어올려 시민들이 서울로 가는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시는 다음 달 M6660번(검단초등학교∼구로디지털단지)을 개통하고 내년 상반기 중 송도국제도시(힐스레이크송도2차∼강남역)와 영종하늘도시(e편한세상영종하늘도시∼시민의숲·양재꽃시장)에서 출발하는 M버스를 개통한다.
또 시는 시내버스 노선도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서구 경서 지역에 입주가 시작되면서 버스 수요가 늘어나고 최근 개통한 검단 지역도 버스 수요가 많아져 버스 노선을 늘려갈 예정이다. 우선 시내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검단호수공원역에 하반기 시내버스 노선 1개 신설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영종 지역의 경우 제3연륙교가 올 12월 말 개통되기 때문에 개통 시점에 맞춰 영종 지역에 버스 노선 2개 신설을 고려하고 있다.
또 시는 그동안 인천대교나 공항고속도로를 이용했던 노선도 제3연륙교를 통해 운행하도록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인천대교나 공항고속도로를 통과하는 시내버스는 고속도로로 입석이 불가능했지만 제3연륙교는 입석이 가능해 영종지역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김인수 교통국장은 “중련열차 운행을 차질 없이 준비해 4량 체제 운행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광역버스·시내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조정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인천시 #인천지하철 #인천2호선 #광역버스 #시내버스노선 #중련열차 #서울출퇴근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라틴 발라드 황제' 이글레시아스, 성범죄 의혹 피소…스페인 국민가수
- 테이프로 온몸 칭칭 묶인 30대女 …벤츠 차량서 발견, 무슨 일
- 53세 이상민, 아빠 되나…대상 이어 겹경사
- 장윤정 "방송국에서 괴한한테 습격당해 '살려달라'고…임성훈이 제압"
- 박나래, '김준호 소속사' 약점 녹취 요구?…'절친' 김지민 결혼식 불참 재조명
- 자취 감췄던 오승환 "사고로 6년째 휠체어 생활"
- 강은비, 임신 21주차 유산 오열 "아들 못지켜"
- '용형4' "여자친구 죽이고 묻었다" 술취한 친구 고백에 수사 시작
- 현주엽, '만신창이' 된 근황…"40kg 빠지고 하루 약 21알"
- 치매 남편 앞에서 불륜 즐기며 한 말…"모텔비 굳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