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도 보지 못한 29금 정사신…레전드 감독, '3500억' 역대급 차기작 예고했다

[TV리포트=허장원 기자] 영화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차기작 '오디세이'가 오는 2026년 7월 17일, 전세계 동시 개봉을 확정 지었다.
유니버설 픽처스는 최근 공식 포스터와 촬영 현장 일부를 공개하며 대작의 서막을 알렸다. 해당 포스터에는 개봉일과 함께 '신에 맞서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 영화의 서사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를 원작으로 하는 '오디세이'는 트로이 전쟁 후 고향으로 돌아가기까지의 오디세우스 여정을 그린 영화다.
특히 놀란 감독의 필모그래피 중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된 작품으로, 제작비만 약 2억 5,000만 달러에 달한다. 특히 모든 장면이 100% IMAX 필름 카메라로 촬영되는 세계 최초의 상업영화라는 점에서 전 세계 영화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파비냐나 섬을 비롯해 영국, 스코틀랜드, 모로코 등에서 촬영이 진행됐다.
5월 15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칸 영화제에서 아이맥스 CEO 리치 겔폰드는 "'오디세이'는 러닝타임 전체가 아이맥스 필름으로 제작되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첫 영화가 될 것"이라며 "크리스는 나를 불러내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오디세이'를 100% 아이맥스로만 촬영하고 싶다고 하더라. 그리고 우린 그걸 현실화 시키고 있다"라고 밝혔다.

앞서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의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와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모든 촬영을 아이맥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바 있으나, 70mm 아날로그 필름으로 촬영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70mm 필름 애호가로 잘 알려진 놀란 감독에게도 이번 촬영은 역대급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그는 앞서 '덩케르크'의 러닝 타임 중 79분을 70mm 카메라로 찍었다.
출연진으로는 맷 데이먼, 톰 홀랜드, 로버트 패틴슨, 젠데이아, 앤 해서웨이, 샤를리즈 테론, 루피타 뇽오 등이 이름을 올렸다. 주인공 오디세우스 역에는 맷 데이먼이 맡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오디세이’가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제작진이 인티머시 코디네이터 고용 사실이 알려지며, 정사신 포함 여부가 논란의 중심에 선 것.
인티머시 코디네이터는 배우의 신체적·감정적 안전을 보장하며, 촬영 현장에서 성적 표현이나 민감한 접촉 등 노출이나 베드신이 포함된 장면에서 배우와 감독 사이의 동선·합의·경계를 조율하는 제3자의 역할을 한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 할리우드에서는 이미 인티머시 코디네이터를 필수 인력으로 인정하고 관련 교육 기관 또한 존재한다. 넷플릭스, 애플TV, HBO 같은 글로벌 플랫폼은 이미 다수의 작품에 이들을 투입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권보람 씨가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인티머시 코디네이터로 활약 중이다. 실제 한국 영화계에서는 인티머시 신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갈등을 빚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2018년 배우 조덕제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상대 배우 반민정을 성추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최근에는 고(故) 설리의 유족이 설리가 영화 '리얼' 촬영 당시 노출신을 강요받았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오디세이'의 미국영화협회(MPAA)의 등급 심의는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정사신의 수위와 표현 방식 등에 따라 최종 등급이 결정될 전망이다.
한편, 크리스토퍼 놀란은 1998년 영화 '미행'으로 데뷔해 '메멘토', '인썸니아', '배트맨 비긴즈', '프레스티지', '다크 나이트 라이즈' 등 다수의 작품을 연출했다.
지난해에는 영화 '오펜하이머'를 통해 제96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감독상을 비롯해 총 7관왕에 오르면서 생애 처음으로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당시 수상자 호명 이후 무대에 오른 놀란은 "많은 분들이 이 작품 가능성을 봐주셨다"라며 "최고의 배우, 훌륭한 스태프들과 함께 했다. 저와 함께해 주시고 믿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할리우드 감독으로 손꼽히는 놀란 감독의 차기작 '오디세이'는 2026년 7월 17일, 전세계 극장에서 개봉한다.
허장원 기자 hjw@tvreport.co.kr / 사진= 유니버셜 픽처스, TV리포트 DB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름날 우리' 보다 빠르다…예매율 '1위' 찍고 개봉한 청춘 영화
- '파산 위기' 픽사 살렸다…로튼 토마토 지수 100% 찍은 애니메이션
- 평점 9.81 이 영화… '악동' 린제이 로한 귀환 알렸다
- 또 터졌다… '폭군의 셰프' 독주 막고 넷플릭스 1위 찍은 한국 드라마
- '언더피프틴' 측 "어린 참가자들 논란에 극심한 충격…보고 판단해달라" [전문]
- 작품 244개 제쳤다… 시청률 9.6% 찍고 20년 만에 '대상' 받은 한국 드라마
- '157개국 선판매' 한국 영화, 드디어 개봉...예매율 1위 순항
- '선업튀' 뛰어넘었다… 첫방부터 시청률 1위 찍은 tvN 드라마
- 황정민, 상상 초월하는 재산 수준 (+부동산)
- 비♥김태희, 부동산만 1400억... 상상초월 재산 싹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