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마켓PRO가 '픽'한 종목, 코스피 수익률 두 배 웃돌아

류은혁 2025. 7. 15. 07: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퀀트 알고리즘 분석 전문업체 코어16이 개발한 주가 예측 모델이 시장 수익률을 크게 웃도는 성과를 냈다.

코어16에 따르면 지난 4개월(3월 7일~7월 11일) 동안 한국경제신문 회원 전용 콘텐츠 한경 마켓PRO를 통해 추천한 국내 종목의 평균 주가 상승률이 46%에 달했다.

요일 별로 분석하면 국내 증시 추천 종목 중 수요일 추천 종목의 평균 수익률은 86%를 기록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퀀트 분석 업체 '코어 16' 선정 종목
코스피지수 23% 상승할 때 수익률 46% 기록
펩트론·에이비엘바이오·네이처셀 등

한경 마켓PRO 로그인하면
'알짜배기 투자정보' 쏟아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퀀트 알고리즘 분석 전문업체 코어16이 개발한 주가 예측 모델이 시장 수익률을 크게 웃도는 성과를 냈다.
코어16에 따르면 지난 4개월(3월 7일~7월 11일) 동안 한국경제신문 회원 전용 콘텐츠 한경 마켓PRO를 통해 추천한 국내 종목의 평균 주가 상승률이 46%에 달했다. 벤치마크 지수인 코스피지수의 같은 기간 수익률(23%)을 크게 웃돌았다. 미국 증시에서 꼽은 최선호주의 평균 상승률은 37%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미국 증시 대표지수인 S&P500의 수익률(12%)의 3배 수준이다.

 국내에선 펩트론…美 유망주로 팰런티어 꼽아

국내 추천 종목 중 펩트론이 집계 기간 가장 높은 수익률을 냈다. 주가 상승률은 101.69%다. 네이처셀(수익률 66%)과 삼양식품(58%) 에이비엘바이오(70%) 한화시스템(58%) 등도 추천주 명단에 자주 등장했다. 

코어16은 펩트론에 대해 여전히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험조정 수익률(샤프지수)을 2.0으로 높게 보면서다. 이 지수는 위험 대비 초과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가 높을수록 위험 대비 기대 수익이 크다고 본다. 통상 수치가 1.0 이상이면 향후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같은 가간 미국 증시에선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업체 팰런티어를 가장 많이 추천했다. 이 기간 주가 상승률은 67%에 달한다. 이 밖에 보안기업인 액손엔터프라이즈(38.6%)와 테슬라(19.3%), JP모간(18.4%) 등도 추천 종목에 이름을 올렸다. 

요일 별로 분석하면 국내 증시 추천 종목 중 수요일 추천 종목의 평균 수익률은 86%를 기록했다. 월요일 추천 종목의 평균 상승률은 16%였다. 화요일 미국 증시 추천 종목의 수익률은 42%, 목요일 추천주는 34%를 기록했다.

 한경 마켓PRO로 매주 받아보는 코어16 추천주

주식 투자자들은 한경 마켓PRO 코너인 ‘알고리즘 종목 Pick’을 통해 코어16의 추천주 명단을 매주 받아볼 수 있다. 월요일과 수요일엔 국내 종목을 3개씩 추려준다. 화요일과 목요일은 미국 종목 3개씩을 추천주로 제시하고 있다. 


▶ QR코드를 찍으면 한경 마켓PRO의 ‘알고리즘 종목 Pick’ 웹으로 연결됩니다.

코어16의 추천 종목이 시장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일등 공신은 차별화된 차트 분석 때문이다. 조윤남 코어16 대표는 "추천 종목을 선별할 때 실적과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면서 "앞으론 주요 증시 이벤트와 연계해 종목 추천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