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으로 땅 사고 귀농 일방 통보한 남편…이혼 고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편이 상의도 없이 퇴직금으로 지방에 땅을 산 뒤 귀농하겠다고 통보해 이혼을 고민 중이라는 한 아내의 사연이 전해졌다.
그런데 퇴직한 지 한 달 반 정도 지나 남편이 갑자기 "난 은퇴한 뒤에 어려서 나고 자란 동네로 돌아가 귀농 생활하는 게 꿈이었다. 퇴직금 받은 걸로 본가 부모님 댁 근처에 있는 땅을 샀다. 거기에 집 지으려고 건축사무소도 알아봐 계약했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시스] (AI 생성 이미지)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5/newsis/20250715040136484ediu.jpg)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남편이 상의도 없이 퇴직금으로 지방에 땅을 산 뒤 귀농하겠다고 통보해 이혼을 고민 중이라는 한 아내의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13일 양나래 변호사 유튜브 채널에는 '은퇴하고 시골로 내려가겠다며 멋대로 결정해버린 남편, 이혼 사유 될까?'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최근 남편이 25년 직장 생활을 마치고 조기 퇴직했다고 밝힌 50대 중반 여성 A씨는 "남편이 경제 활동을 하는 게 좋지만 조금 일찍 희망퇴직 하면 퇴직금을 더 챙겨줘서 이런 선택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매달 들어오는 월급이 사라졌고 살날이 아직 많아서 남편과 어떻게 살면 좋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퇴직한 지 한 달 반 정도 지나 남편이 갑자기 "난 은퇴한 뒤에 어려서 나고 자란 동네로 돌아가 귀농 생활하는 게 꿈이었다. 퇴직금 받은 걸로 본가 부모님 댁 근처에 있는 땅을 샀다. 거기에 집 지으려고 건축사무소도 알아봐 계약했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A씨는 "저는 서울에서 나고 자랐다. 남편이 가기로 한 그 지역도 시댁 갈 때나 잠깐 갔던 곳이고 연고도 전혀 없는 곳"이라면서 "남편이 퇴직금 목돈으로 한마디 상의도 없이 계약했다니까 너무 당황스러웠다. 나에 대한 존중이 없다는 생각과 배신감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런 일방적인 통보에 A씨가 "당신이 어떻게 이럴 수 있냐? 난 절대 내려가서 살 수 없다"고 따지자, 남편은 "내가 일평생 일해서 받은 퇴직금을 내 마음대로 쓰겠다는데 당신이 왜 이거로 가타부타하는지 모르겠다. 당신은 서울에서 살고 싶으면 살아라. 단 내 퇴직금은 당신한테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했다.
A씨는 "남편과 함께하는 여생을 꿈꾼 게 나의 욕심이었나 싶다. 이 사람은 결혼 생활 내내 그냥 나를 집에서 밥해주는 사람으로 생각했나 보다"라면서 "이런 것도 이혼 사유가 되나? 이혼하게 되면 나도 남편이 받은 퇴직금을 정당하게 재산분할 받을 수 있나?"라고 물었다.
양 변호사는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도 모자라 아내에게 상처 주는 이야기들을 한 걸 다 증거로 모으면 충분히 이혼 사유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남편이 바깥에서 열심히 경제 활동할 수 있던 건 아내가 열심히 내조하고 집안 살림을 꾸려나가고 자녀도 잘 양육했기 때문"이라며 "퇴직금 역시 아내가 정당한 몫을 분할받을 자격이 있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출혈 활동중단' 차주영 "이목 집중 어려워…졸도할 듯"
- 박재범, 갑작스러운 비보에 "심장이 내려앉는 것 같아"
- 홍지민, 술집 알바 중 성추행 당했다
- 박세리, 김승수와 결혼설 깜짝 "가짜뉴스 황당"
-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국방부도 손절했다
- 게임 중독 고백 이민정 "현질 많이 해…하면 1등 해야"
- 황영웅, 3년 만에 학폭 의혹 부인…"허위 사실 방치할 수 없어"
- "너도 연락했잖아" 배지현 폭로에 황재균 당황…류현진 "뭐라고?"
- 아내가 아들의 야구 코치와 불륜…"유명 프로야구 선수 출신"
- "이강인 여친 자격으로?"…PSG 여자친구 모임에 등장한 두산家 5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