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공직자는 청렴해야…돈은 천사나 친구 모습을 한 마귀”

손서영 2025. 7. 14. 15: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공직자는 청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14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국민주권시대 공직자의 길-국민과 함께 만들다'를 주제로 5급 공채 시험에 합격한 예비사무관 3백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저는 부패한 사람으로 온갖 음해를 당하고 공격당해서 이미지가 '저 사람 뭐야'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정말로 치열하게 제 나름의 삶을 관리해 왔다"며 "돈이 마귀"라고 말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공직자는 청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늘(14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국민주권시대 공직자의 길-국민과 함께 만들다’를 주제로 5급 공채 시험에 합격한 예비사무관 3백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저는 부패한 사람으로 온갖 음해를 당하고 공격당해서 이미지가 ‘저 사람 뭐야’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정말로 치열하게 제 나름의 삶을 관리해 왔다”며 “돈이 마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 마귀는 절대로 마귀의 얼굴을 하고 나타나지 않는다”며 “어떤 천사, 친구, 친척, 선배, 동료 어쩌면 사랑하는 내 애인 어쨌든 아주 아름다운 관계의 모습을 하고 나타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려운데 문자, 메일을 보내고 그다음에 전화가 온다, 그러면 좀 이따 나타나서 어려우신데 커피라도 한 잔, 밥이라도 한 끼 그러다 술이라도 한잔, 골프라도 한 번, 상품권 그러다가 룸살롱 가고 선물 잔뜩 갖다주고 내성이 생겨 나중에 별 느낌이 없다가 어느 날 보니 이 사람이 그걸 장부에 다 써놨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처음에는 몰랐는데 쌓여서 위험한 시기가 되면 그 사람이 태도를 돌변한다”며 “그때 이미 코가 꿰어 있다, 내 인생이 내 인생이 아닌 건데 그렇게 살고 싶냐”고 되물었습니다.

이어 “절대로 거기에 넘어가지 말라”며 “문제는 그들도 엄청난 프로들이라 처음부터 그러지 않는다, 그래서 아예 문제 될 일을 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업자는 만나지 않는 게 제일 안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돈이란 그렇게 무서운 거고 부모 자식도 없다”며 “돈은 그렇게 무서운 거니까 마귀다, 이렇게 생각하고 조심하시면 여러분의 인생이 편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무원 인사와 관련해 자신의 노하우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저는 공무원 인사를 하며 크게 욕먹어보지 않았는데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며 “동료들한테 물어보면 다 안다, 거기에 따라 하면 거의 승진 인사가 욕먹지 않더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긴 공직 생활을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그사이에 매 순간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달라”며 “내가 어떻게 하면 더 유용한 도구가 될까, 5,117만 명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인데 좀 더 낫게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를 고민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