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배우는 산업 핵심 기술…영등포구, 청년 대상 비파괴검사 자격증 취득반 운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청년들의 기술직 분야 진출과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파괴검사기능사 자격증 취득반' 과정을 신설하고, 오는 8월 12일까지 참여자 15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영등포구는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맞춰 청년들이 기술 역량을 갖추고 비파괴검사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관내 항공 전문 교육기관 연계, 비파괴검사 자격증 취득과정 무료 운영
- 자격증 취득 교육부터 실습, 취업 연계까지 한 번에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청년들의 기술직 분야 진출과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비파괴검사기능사 자격증 취득반’ 과정을 신설하고, 오는 8월 12일까지 참여자 15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비파괴검사는 항공, 조선, 건설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제품이나 구조물을 파괴하지 않고, 자성 물질이나 특수 액체 등을 이용해 내부 결함 등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기술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비파괴검사 시장규모는 2023년 약 5.17억 달러에 달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약 8.3%의 큰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관련 전문 인력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산업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산업 구조가 고도화될수록 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 인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영등포구는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맞춰 청년들이 기술 역량을 갖추고 비파괴검사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교육은 8월 23일부터 12월 13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16회(128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자기비파괴검사와 침투비파괴검사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과 실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교재비와 재료비도 지원된다.
또한, 교육 수료 후 자격증을 취득한 청년들이 실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해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연계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비파괴검사 학위과정을 운영 중인 관내 교육기관인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에서 진행되며, 영등포구에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모집 안내문에 기재된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영등포구 누리집(홈페이지) ‘우리구소식’ 또는 ‘영등포 청년’ 네이버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청년들이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여 안정적인 취업과 진로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꿈과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취업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윤림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金총리 “주술같은 2천명 밀어붙이기 고통 너무 컸다…의대생 복귀, 큰 일보전진”
- 현직 20대 여경 대낮 흉기 들고 남원 도심 활보…현행범 체포
- [속보]주진우, 강훈식향해 “아첨도 적당히”…“대통령 내각 인선 눈높다” 발언에
- 李대통령 “세계 10위 대국에서 대통령 친위 쿠데타 경악”
- 與진성준, 장관 후보자들 논란에 “소명듣되, 국민 눈높이서 문제 있다면 고민해야”
- 아버지에 총, 흉기 휘두른 뒤 온라인에 영상 올린 30대男…‘미국 발칵’
- “영화장면 아닙니다”…낭떠러지 매달린 승용차서 3명 자력탈출 성공
- 신임 법제처장에 ‘대장동 변호인’ 조원철…병무청장에 첫 여성 수장 발탁
- [속보]또 스프링클러 없었다…이번엔 모자 ‘참변’, 부산 아파트 화재
- 한국인끼리 ‘난투극’…태국 파타야 식당 아수라장 ‘나라망신’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