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애국 마케팅?…네이버가 생각하는 소버린AI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버린AI' 개념은 화제성에 비해 정의가 모호하다.
자국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그치는 좁은 시각은 '기술 자립과 발전'을 지향하는 소버린AI 성장을 가로막기도 한다.
자체 LLM 하이퍼클로바X를 개발한 네이버클라우드는 소버린AI를 보다 넓은 의미로 해석한다.
일본 진출 10년을 기념해 오사카에서 간담회를 가진 네이버클라우드는 소버린AI를 '사회 기여도'와 '기술 재생산'으로 확대 정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종 AI 육성에만 몰두한 배타적 생각은 소버린AI 성장 저해

(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소버린AI' 개념은 화제성에 비해 정의가 모호하다. 대다수는 자국 AI 역량을 키워 디지털 주권을 지킨다는 수준으로 해석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자칫 토종 AI 육성에만 집착하고 외산 AI는 배척해야 한다는 배타적 의미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자국 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그치는 좁은 시각은 '기술 자립과 발전'을 지향하는 소버린AI 성장을 가로막기도 한다.
자체 LLM 하이퍼클로바X를 개발한 네이버클라우드는 소버린AI를 보다 넓은 의미로 해석한다. 일본 진출 10년을 기념해 오사카에서 간담회를 가진 네이버클라우드는 소버린AI를 '사회 기여도'와 '기술 재생산'으로 확대 정의했다.
다른 나라 기술이어도 자국 상황에 맞게 재생산하고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키우면 우리만 소버린AI라는 뜻이다. 이렇게 구축한 시스템은 각국 문화에 맞게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를 연결하는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다.
지난달 네이버클라우드는 초고령 사회인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시에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을 도입했다. 돌봄 수요는 늘고 인력은 줄어드는 지역사회 문제를 기술로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일본에서 첫선을 보인 업무용 메신저 '라인웍스'(LINE WORKS) 역시 단순한 비즈니스 메시지 서비스를 넘어섰다. 방재·구급·간호처럼 인력과 시스템 연결이 필수인 분야의 안전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한다.
일본은 아직 이렇다 할 국산 AI 인프라가 부족하다. 자국 AI의 성숙만을 기다리겠다는 폐쇄적인 태도로는 날로 발전하는 글로벌 AI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네이버클라우드의 전략은 소버린AI의 본질에 부합한다.
나에게 맞는 기술은 사회를 이롭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기술 발전은 각국이 떠안은 과제 해결을 위해 기술을 수용하고 재생산하려는 전향적 태도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소버린 AI는 배타성이 아닌 공공성과 수용성에서 본질을 찾아야 한다.
bean@news1.kr
<용어설명>
■ 소버린AI
특정 국가가 외부 의존 없이 독자적으로 개발·통제·운영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생태계를 의미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6세 연하 신보람 "지상렬, '내 여자친구가 되어줘' 고백" 달달 스킨십
- 욕실에 900일 감금…21세 딸 30㎏까지 말라 죽게 한 비정한 엄마
- '무정자증' 숨긴 남편, 아내 임신에 "불륜녀" 낙인…친자 확인되자 한 말이?
- "차은우도 母와 함께 징역형 가능"…현직 변호사가 본 200억원 탈세 의혹
- 재결합 원하는 함소원 "전 남편 진화, '선' 제안 받아…머리 띵해져"
- '나 홀로 집에' 케빈 엄마 캐서린 오하라, 향년 71세 별세…에미상 수상도
- '박나래와 갈등' 전 매니저들 퇴사 처리 안돼…여전히 '사내이사'
- '미스트롯4' 김다나, 긴급 뇌 수술? 소속사 "머리 혈관 염증…심각한 상태 아냐"
- '6년 무직' 한고은 남편 신영수 "성공한 아내 덕에 돈 걱정 없이 산다"
- 신은수♥유선호 스물셋 공개연애…이채민♥류다인 이어 풋풋 커플[N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