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동맹국들에 핵심 무기공급자로 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이 세계 주요 무기 수출국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관측이 미국 유력 매체에서 다시 나왔습니다.
미국 CNN방송은 현지 시각 12일 "한국이 미국 동맹국들의 핵심 무기 공급자가 됐다"며 폴란드에 대한 무기수출 사례와 함께 싱크탱크들의 분석을 소개했습니다.
이 기간 한국 무기 수출액의 46%는 폴란드를 향했습니다.
이날 기사에서는 한국산 무기로 군사력을 증강한 폴란드가 유럽의 군사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도 뒤따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세계 주요 무기 수출국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는 관측이 미국 유력 매체에서 다시 나왔습니다.
미국 CNN방송은 현지 시각 12일 “한국이 미국 동맹국들의 핵심 무기 공급자가 됐다”며 폴란드에 대한 무기수출 사례와 함께 싱크탱크들의 분석을 소개했습니다.
방송은 미국이 이스라엘·우크라이나 등에 대한 지속적인 무기 지원으로 조금씩 무기 비축량이 고갈되는 상황에서 한국이 무기가 필요한 미국의 동맹국들에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 전했습니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2024년 보고서에 따르면 직전 5년 사이 한국의 무기 수출 규모는 세계 10위 수준으로 뛰어올랐습니다.
이 기간 한국 무기 수출액의 46%는 폴란드를 향했습니다. 필리핀(14%), 인도(7%)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싱크탱크 스팀슨센터는 지난해 보고서에서 미국의 대안으로 한국이 주목받는다고 분석하면서 가까운 미래에는 미국 자체에서도 한국의 중요성아 더욱 부각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스팀슨센터는 보고서에서 “한국의 방위산업 역량, 특히 무기·조선 분야의 성장이 미국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CNN은 이런 분석을 전하면서 한국의 조선업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며, 미국이 실제 한국의 조선 업체와 해군 지원 함정의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기사에서는 한국산 무기로 군사력을 증강한 폴란드가 유럽의 군사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평가도 뒤따랐습니다.
폴란드는 이웃 나라인 우크라이나에 구소련 시절 탱크 300대와 보병전투차량 350대 등을 대거 지원한 바 있습니다. 폴란드의 최근 대규모 무기 구입 계약은 그 공백을 한국산 무기 수입으로 확충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CNN이 전한 폴란드 국방부의 이달 초 발표 내용을 보면, 폴란드는 한국산 K2 탱크 180대 등을 포함해 총 67억 달러(약 9조 원) 규모의 무기를 도입하기로 합의했습니다.
CNN은 현대로템이 생산하는 한국산 K2 전차가 세계 최강의 주력 전차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며 폴란드가 궁극적으로 기갑 차량 규모를 1,000대로 늘릴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따르면 폴란드는 러시아의 위협에 맞서 국방 지출을 크게 늘리고 있습니다. 폴란드의 국방비 지출액은 2022년 국내총생산(GDP)의 2.2% 수준에서 올해는 4.7%로 대폭 늘어날 전망입니다. 나토 회원국 GDP 대비 국방비 지출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다만 미국의 국방·안보 싱크탱크 랜드연구소는 5월 폴란드의 대규모 무기 증강이 자금 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을 경계했습니다.
랜드연구소는 당시 보고서에서 “폴란드의 무기 구매 가운데 상당수는 무기 수출국으로부터 직접 대출을 받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한다”며 “만약 이런 방식이 불가능해지고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면 이런 기초 합의를 구속력 있는 계약으로 바꾸는 데에 너무 큰 비용이 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조정인 기자 (rower@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단독] 위성락 실장 “전작권 협상 카드 아냐”…차관 인선 발표
- 파타야서 패싸움 벌인 한국인 관광객들…벌금 내고 풀려났다 [잇슈#태그]
- 특검, ‘삼부토건 의혹’ 웰바이오텍 전·현직 경영진 소환
- 중동·우크라 현안 쌓였는데…미국 외교 공무원 3천 명 짐 쌌다 [이런뉴스]
- “미국 출생? 아 몰라, 시민권 박탈!”…트럼프 제대로 긁은 ‘20년 앙숙’ [이런뉴스]
- ‘부정선거’ 언급하던 사령관…계엄날 “서버 떼와” 지시 [피고인 윤석열]⑭
- 새벽 3시에 ‘멍멍’…불길 막은 작은 영웅 ‘몽실이’ [이런뉴스]
- [단독] 제2의 ‘김건희·이진숙 논란’ 막을까…‘교육부 직권검증’ 입법 추진
- 푸틴, 우크라이나 한밤중 공습…트럼프 ‘중대 경고’에 긁혔나? [지금뉴스]
- ‘명심’은 어디에?…이 대통령 “이기는 편이 내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