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여성 병무청장 홍소영, 법제처장 조원철 변호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12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13일 발표한 차관급 인사를 보면, 법제처장엔 이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동기(18기)인 조원철 변호사가 임명됐다.
병무청장엔 홍소영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이 임명됐다.
교육부 차관에 최은옥 고등교육정책실장이 임명됐고 국토교통부 2차관에 국토부 철도국장 등을 지낸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임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장 임승관, 국가유산청장 허민</span>

이재명 대통령이 12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13일 발표한 차관급 인사를 보면, 법제처장엔 이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동기(18기)인 조원철 변호사가 임명됐다. 조 신임 처장은 변호사 시절 대장동 사건의 변론을 맡기도 했다. 국가유산청장은 대선 기간 이 대통령의 싱크탱크를 자처했던 ‘성장과 통합’의 공동대표 허민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가 맡는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원 설립추진단장인 임승관 교수가 질병관리청장에 임명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는 박인규 서울시립대 물리학과 석좌교수가 임명됐다. 병무청장엔 홍소영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이 임명됐다. 홍 청장은 여성으로는 처음 병무청장에 올랐다.
이밖의 인사는 고시 출신 공무원들의 내부 승진이다. 교육부 차관에 최은옥 고등교육정책실장이 임명됐고 국토교통부 2차관에 국토부 철도국장 등을 지낸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임명됐다.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조정실장은 1차관에 임명됐다. 국가보훈부 차관엔 강윤진 보훈부 보훈단체협력관이,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엔 노용석 중소기업정책실장이 임명됐다. 관세청장엔 이명구 관세청 차장이,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엔 강주엽 행복도시청 차장이 임명됐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남부 시간당 50㎜ ‘강한 비’…다음주 후반 다시 폭염 기승
- 법제처장에 ‘대장동 변호인’ 조원철…첫 여성 병무청장 홍소영
- 핀란드 대통령, 가명으로 몰래 나간 철인3종 ‘깜짝 2위’
- 신천지 ‘근거지’ 과천 될라…토요일에도 1000명 반대집회
- 환자단체, 의대생 복귀 선언에 “국민 피해엔 사과 한마디 없나”
- 윤석열, 특검 나갈 힘 없지만 ‘구치소에서 운동할 힘은 있다’
- ‘서핑 성지’ 양양이 문란해? 거짓 악성루머 유포자 형사고발
- 남의 집에서 라면 끓여 안방서 먹은 노숙인 징역 1년6개월
- 민주 진성준, 이진숙·강선우 자격 논란에 “소명 납득 안 되면 심각한 고려”
- 아들 생일마다 300만원 기부…“돌잔치 주변에 부담 줄 듯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