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흠뻑쇼' 의정부에 미친 경제효과 129억원 달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정부시가 가수 싸이의 흠뻑쇼를 유치하면서 129억원의 경제 효과를 누렸다.
11일 경기 의정부시에 따르면 지난 5일 의정부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싸이 흠뻑쇼 SUMMERSWAG 2025-의정부'에 약 3만명이 방문했다.
이번 공연으로 시는 약 129억원 이상의 지역 내 경제적 파급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공연장 주변 상권과 간접적인 홍보 효과 94억1000만원 등을 포함하면 총 129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의정부시가 가수 싸이의 흠뻑쇼를 유치하면서 129억원의 경제 효과를 누렸다.
11일 경기 의정부시에 따르면 지난 5일 의정부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싸이 흠뻑쇼 SUMMERSWAG 2025-의정부’에 약 3만명이 방문했다.
이번 공연은 경기북부지역에서 처음으로 열린 대형 여름 콘서트로 의정부시민은 물론 타지역 관람객까지 대거 방문해 큰 관심을 끌었다.

이번 공연으로 시는 약 129억원 이상의 지역 내 경제적 파급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시는 외부 관람객 1인당 평균 지출액(교통, 숙박, 음식, 쇼핑 등)을 약 10만5000원 기준으로 총 20억6000만원 이상의 직접 소비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공연 관계자(스태프 등)의 체류 소비 약 10억4000만원을 포함하면 총 31억원 규모의 직접 소비 효과가 나타난 셈이다.
공연장 주변 상권과 간접적인 홍보 효과 94억1000만원 등을 포함하면 총 129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방문객의 의정부 지역 내 지출은 상권 전반에 직접적인 매출 증대를 유발했고, 이는 또 연관 산업의 생산 및 고용을 촉진하는 간접적·유발적 효과로 이어져 공연장 너머 도시 전체로 경제적 효과가 확장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의정부종합운동장과 같은 공공체육시설을 활용해 대형 공연을 유치함으로써 대관수입 및 부대시설 사용료 등 직접적인 재정 수익도 창출됐다.
이번 공연에서 발생한 대관 및 부대수입은 약 3억8000만원으로 시 재정에 실질적인 역할을 한다.
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공공체육시설의 다각적 활용 모델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문화공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 행사, 축제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지속적으로 유치해 시설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대규모 공연은 단순한 문화 행사를 넘어 의정부의 문화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실질적으로 활성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의정부를 경기북부 대표 문화도시로 발전시키고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훈 (hoon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긍정 63%, 부정 23% [한국갤럽]
- 내년 실업급여 하한액 月198만1440원…상한액 넘는다
- 에어컨 ‘전기료 폭탄’ 피하려면 껐다 켜라?…진짜 꿀팁은
- "휘청거리다 쓰러져", 마트서 카트 정리하던 60대 사망
- 서정욱 “尹, 기각 예상해 구속 충격 클 것…세상인심 좀 그렇다”
- 내년 최저임금 1만320원…17년만에 노사공 전격 합의(종합)
- “7월 17일 쉴 수 있나요?”…제헌절, 다시 공휴일 지정될까
- 약효 떨어져 몸 긁고 꼬고…강남서 잡힌 남성 [영상]
- 박지원에 “의원님, 한쪽 눈 없으시잖아요”…김예원 “너무 후회”
- 지드래곤 태국 방콕 콘서트 돌연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