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신형 AI 챗봇 '그록4' 공개.."박사 수준 능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인공지능(AI) 기업 xAI가 자사 최신 AI 모델 '그록4(Grok4)'를 현지시간 9일 전격 공개했습니다.
'그록'은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와 경쟁하는 xAI의 대표 AI 챗봇으로, 이번에 공개된 '그록4'는 이미지 분석과 고난도 질의응답 능력을 갖춘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연합뉴스]](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1/kbc/20250711073105445gfon.jpg)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인공지능(AI) 기업 xAI가 자사 최신 AI 모델 '그록4(Grok4)'를 현지시간 9일 전격 공개했습니다.
머스크는 이 모델이 "학문 전 분야에서 박사 수준의 답변 능력을 갖췄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록'은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와 경쟁하는 xAI의 대표 AI 챗봇으로, 이번에 공개된 '그록4'는 이미지 분석과 고난도 질의응답 능력을 갖춘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정보기술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 등에 따르면, xAI는 이날 소셜미디어 플랫폼 '엑스(X)'를 통해 라이브로 신제품을 공개하며 성능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xAI 측은 '그록4'가 AI 성능 평가 기준 중 하나인 '인류의 마지막 시험'에서 25.4%의 정답률을 기록해, 구글의 '제미나이 2.5 프로'(21%)와 오픈AI의 'o3'(21%)보다 높은 성과를 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험은 수학, 물리학, 의학,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수천 문제로 구성된 것으로, 비영리 AI 연구기관 'AI 안전센터'와 스타트업 '스케일AI'가 공동 개발한 평가 도구입니다.
머스크는 "그록4는 아직 새로운 물리학 이론을 발견하진 못했지만, 그것도 시간문제"라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함께 공개된 고성능 버전 '그록4 헤비'는 멀티 에이전트 기반으로, 여러 인공지능이 동시에 문제를 풀고 그 결과를 종합해 최적의 답안을 도출하는 구조를 갖췄습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월 300달러에 달하는 초고가 요금제 '슈퍼그록 헤비'의 도입입니다.
이 요금제는 기존 오픈AI나 구글 등의 고급형 요금제(약 200달러)를 웃도는 수준입니다.
xAI는 앞으로도 공격적인 출시 계획을 예고했습니다. 8월에는 AI 코딩 모델, 9월에는 멀티모달 에이전트, 10월에는 영상 생성 모델을 잇따라 선보일 예정입니다.
#AI #일론머스크 #그록4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년 최저임금 1만 320원..2.9% 인상
- 뚝섬한강공원 야외수영장서 20개월 남아 숨진 채 발견
- 박지원 "내가 구치소 살아봐서 아는데, 여름은 지옥..尹 평생 당할 것, 김건희 자초"[여의도초대
- '서울 낮 최고 36도'..찜통더위 계속, 제주도엔 비 예보
- KIA, 한화에 올 시즌 첫 스윕패 허용..4위로 아쉬운 전반기 마감
- 비트코인, 또다시 사상 최고가 돌파..11만 3천 달러 첫 진입
- 美국무 "러 외무와 우크라전 '새 아이디어'..자동으로 평화로 이끌진 않아"
- "나는 간다, 고로 존재한다"..'탐험가' 김현국, 유라시아 대륙횡단 생생한 도전기[여의도초대석]
- "美텍사스 홍수 사망 110명..실종 173명"..갈수록 늘어
- 트럼프 "한국, 자국 방위비 스스로 부담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