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특검, 구치소 수감 윤석열 소환…추가 쟁점 등 조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내란 특검이 11일 서울 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한다.
박지영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 특검보는 전날 "오늘(10일) 윤 전 대통령 재판이 진행 중에 있어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11일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환 혐의 먼저 보나…"추가 쟁점 볼 수도"
尹, 진술 거부 가능성…공수처 때도 '침묵'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윤석열 전 대통령이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직권남용 등 혐의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마친 뒤 대기 장소인 서울구치소로 이동하기 위해 법원을 나서고 있다. 12·3 비상계엄 사태의 '정점'으로 조은석 특별검사가 이끄는 내란 특검팀에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18일 내란우두머리 등 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지 172일 만에 재구속 기로에 서게 됐다. 2025.07.09. photo@newsis.com](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1/newsis/20250711060132528lgex.jpg)
[서울=뉴시스]최서진 고재은 기자 = 12·3 비상계엄 사태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내란 특검이 11일 서울 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한다.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후 2시께 윤 전 대통령에 출석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박지영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 특검보는 전날 "오늘(10일) 윤 전 대통령 재판이 진행 중에 있어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11일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전 대통령이 소환에 응한다면 서초동 사저에서 출발했던 앞선 특검 조사와 달리 현재 수감된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량을 타고 특검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로 이동하게 된다.
호송차량에 탑승한 윤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이 설치되는 청사 정문이 아닌 지하주차장을 통해 들어올 가능성도 있다. 특검과 윤 전 대통령 계호를 담당하는 법무부 교정본부가 협의 하에 동선을 정하게 된다.
윤 전 대통령 변호인단도 지난 조사 때와는 다르게 호송차량에서 내린 윤 전 대통령과 청사 앞에서 만나 들어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고검 6층에 위치한 조사실 옆에 마련됐던 대통령경호처 대기실도 법무부 계호 인력이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특검이 윤 전 대통령을 조사하게 되면 구속영장 혐의엔 포함되지 않은 외환 혐의를 먼저 들여다볼지도 관심이다. 다만 특검 관계자는 "윤 전 대통령 측에서 추가적으로 제기한 쟁점 등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해 보이는 사안을 먼저 확인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특검에선 박억수·장우성 특검보와 김정국·조재철 부장검사 등 기존에 윤 전 대통령 대면조사를 맡았던 조사 담당 검사들을 다시 투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윤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15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특검은 최장 20일 내 기소하지 않으면 신병 확보를 할 수 없는 만큼 서둘러 조사하겠단 입장이지만, 윤 전 대통령이 전략상 조사에 협조하지 않을 수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jek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린과 이혼' 이수, 강남 빌딩 70억 시세 차익…159억 평가
- 고소영, '300억 건물' 자랑하다 뭇매…결국 영상 편집
- '류시원 19세 연하' 아내, 첫 방송서 화제의 미모 공개
- '신세계 장녀' 애니 "美 대학 이메일 유출돼…보내지 말길"
- 꽈추형 홍성우 "박나래가 주사 이모 소개…날 속일 이유 없지 않나"
- 김수용, 급성 심근경색 후 달라진 안색…"눈 밑 하얘져"
- 국세청 전 조사관 "차은우 '200억 추징', 韓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
-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대형 로펌 선임설…소속사 "확인 불가"
- 신지, 7세 연하 문원과 5월 결혼한다
- 김지민 "이건 선 넘은 정도 아니라 미친 것"…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