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은퇴생활] 두려운 노후자산 투자…은퇴시점에 수익 ‘연착륙’하는 TDF로

박아영 기자 2025. 7. 11. 0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퇴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장기 투자에 대한 관심이 필수다.

예를 들어 2040년에 은퇴를 목표로 하는 투자자는 '2040 TDF'에 가입하면 해당 연도가 가까워질수록 점차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이고 안정적인 자산으로 전환되도록 운용한다.

장정민 100세시대연구소 위원은 "TDF 상품은 투자 경험이 부족하거나 주식시장에 매일 관심 갖기 힘든 이들이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투자자는 본인의 은퇴 시점, 투자 성향, 펀드의 자산구조 등을 꼼꼼히 살펴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세시대 슬기로운 은퇴생활] (5) ‘글라이드패스’ 자산배분 전략
목표시점 따라 자산비중 조절
은퇴 다가올수록 위험↓ 안전↑
“투자경험 부족한 이들에게 적절”
펀드 자산구조 등 꼼꼼히 살펴야

은퇴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장기 투자에 대한 관심이 필수다. 하지만 먼 미래까지 내다보는 장기적인 자산관리는 투자 경험이 적은 이들에겐 쉬운 일이 아니다.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장거리 운전, 하지만 자율주행으로 간다면 어렵지 않은 여정이 될 수 있다. 생애주기와 은퇴 시점을 반영해 자산 배분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타깃데이트펀드(TDF·Target Date Fund)’가 바로 ‘연금 자율주행 상품’이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노후자금 마련 방안으로 TDF가 주목받는 이유를 “시장 위험을 감수하면 상당한 잠재적 보상이 따르고, 젊은 투자자는 노년층 투자자보다 해당 위험을 더 잘 견딜 수 있다는 두가지 원칙에 기반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글라이드 패스’로 자산 비중 조절=TDF는 목표 시점을 중심으로 주식·채권 등 자산 비중을 조절하는 펀드다. 예를 들어 2040년에 은퇴를 목표로 하는 투자자는 ‘2040 TDF’에 가입하면 해당 연도가 가까워질수록 점차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이고 안정적인 자산으로 전환되도록 운용한다.

이런 자산 배분 전략을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라고 부른다. 그래프 곡선 모양이 마치 항공기 착륙 과정의 활공 경로와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다. 목표 시점에 가까워질수록 위험자산 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 비중을 늘리는 구조다.

TDF는 단순히 은퇴 시점까지 자산을 축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은퇴 후 생애주기까지 염두에 둔다. 글라이드 패스는 목표형(To-Retirement)과 지속형(Through-Retirement) 두가지로 나뉜다. 목표형은 은퇴 시점 이후 자산 배분을 고정하는 반면, 지속형은 은퇴 후에도 일정 기간 자산 배분을 점진적으로 조정해나간다.

TDF 글라이드 패스는 금융시장과 투자자의 환경 변화에 맞춰 계속 진화 중이다. 과거에는 주식과 채권 중심의 전통적인 자산 구성이었지만 최근에는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물가연동국채, 부동산, 원자재, 신용채권 등으로 편입 자산군이 계속 확대됐다. 또한 글로벌 금융시장 변화, 기대수명 증가, 은퇴 후 생활비 상승 등에 따라 글라이드 패스의 기울기와 구성도 함께 조정되고 있다.

시장 커지는 TDF…어떻게 선택해야 할까=TDF는 글로벌과 국내 시장에서 모두 성장세가 뚜렷하다. 도입 30년이 넘은 종주국 미국에서는 퇴직연금 가입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국내 도입은 2011년으로 비교적 늦었음에도 규모가 빠르게 커졌다. 2016년까지 672억원에 불과했던 국내 TDF 순자산은 올해 12조원을 넘겼다. 2018년 정부가 TDF를 적격 퇴직연금 상품으로 지정하면서 퇴직연금 자산의 100%를 TDF에 투자할 수 있게 되며 본격 활성화됐다.

TDF는 그 특성상 펀드명만 봐도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펀드명 앞에서부터 ▲운용사 ▲TDF의 서브브랜드나 운용전략 ▲목표 은퇴 시점 ▲펀드 투자 대상에 따른 종류 ▲펀드 구조를 의미한다. ‘○○운용□□TDF2040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이라는 펀드가 있다고 하면, ○○운용사에서 출시한 □□ 브랜드 TDF로, 2040년을 목표 은퇴 연도로 잡은 것이다. 또 펀드 재산의 절반 이상을 증권에 투자하는 증권펀드 재간접 구조 상품이다.

다만 TDF로 자율주행을 한다 해도 전방 주시는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장정민 100세시대연구소 위원은 “TDF 상품은 투자 경험이 부족하거나 주식시장에 매일 관심 갖기 힘든 이들이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투자자는 본인의 은퇴 시점, 투자 성향, 펀드의 자산구조 등을 꼼꼼히 살펴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아영 기자 aaa@nongmin.com

이 기사는 농민신문·NH투자증권 공동기획으로 작성했습니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