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면 콘센트 쓰세요"…에어컨 연결 12분 후 스파크 '타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에서 어린이 4명이 숨진 아파트 화재 2건의 원인이 멀티탭 과부하에 따른 발화로 추정되는 가운데 소방당국에서 멀티탭 관련 화재 위험성과 안전한 사용 방법을 알리는 실험을 진행했다.
10일 부산소방재난본부에는 멀티탭 발화 위험 요인을 알리기 위한 실험이 준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용량 기기, 벽면 콘센트에 직접 연결해야"
[이데일리 채나연 기자] 부산에서 어린이 4명이 숨진 아파트 화재 2건의 원인이 멀티탭 과부하에 따른 발화로 추정되는 가운데 소방당국에서 멀티탭 관련 화재 위험성과 안전한 사용 방법을 알리는 실험을 진행했다.

정격전류란 전기기기나 회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최대 허용 전류를 의미한다. 이는 설계 시 안전성과 성능의 기준으로 활용된다.
실험 첫 단계에서는 10A의 멀티탭의 전선을 꼬아둔 상태에서 소비전력 2800W짜리 에어컨을 연결했다.
이 경우 12.7A의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실험 시작 19분 만에 멀티탭의 배선 온도가 70도까지 상승했다.
이어 같은 정격전류의 멀티탭을 꼬아두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전력이 2,800W인 에어컨 2대를 연결해 첫 실험의 두 배에 가까운 최대 26A 전류가 흐르게 했다.
그러자 21분 뒤 멀티탭 배선 온도가 100도까지 올랐고, 이어 멀티탭 배선을 꼬아 같은 조건으로 다시 실험하자 7~12분 만에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불이 붙었다.
반면 같은 조건의 실험에서 멀티탭과 달리 벽면 콘센트는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줬다. 정격전류가 16A인 벽면 콘센트에 최대 25A 전류를 흐르게 했는데도 실험 시작 12분 뒤 온도는 최초 32도에서 41도로 온도 변화가 적었다.
부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고용량 기기를 사용할 때는 벽면 콘센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며 “부득이하게 멀티탭을 사용해야 할 때에는 정격전류에 맞는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할 것을 권장드린다”고 했다.
또 “가정에서는 멀티탭 전선의 꼬임과 압착, 변색 등을 수시로 점검해 안전하게 사용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채나연 (cha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월 대지진' 괴담에 일본 안 가나 했더니…반전 결과
- "물장구치다 갑자기 사라져"...경찰, '금강 4명 사망' CCTV 확보
- 백종원 더본, ‘농지법 위반’ 논란 공장 결국 폐업
- 배현진 "김건희 여사 문자 자랑하던 '언더찐윤', 이제 와서..."
- 마크롱, 영국 왕세자빈에 윙크…"영부인한테 또 한대 맞겠네"
- '갤 Z폴드·플립7' 22일 국내 판매 시작…'S펜' 왜 빠졌나[일문일답]
- "피해자 보복 우려했다"…7년 전 여중생 집단 성폭행 일당 기소
- '특수준강간 혐의' NCT 출신 태일, 1심서 실형…법정구속
- 발달장애 골퍼 이승민, US 어댑티브 오픈 3년 연속 준우승
- "머리카락 잘라줄게" 흉기로 두피 '싹둑'…20대 집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