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1일 학술지성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동권과 사회권,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프리즘으로 한국 노동의 실태를 진단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색한다.
특별한 상품인 노동을 둘러싼 기본 개념과 노사 관계, 비정규직·플랫폼 경제가 일반화한 고용 형태와 노동의 미래, 노동시간·생산성·삶의 질에 관한 고찰 등을 담았다.
식민주의·국가폭력·물신숭배·신체의 뒤얽힘 등을 탐구해 온 인류학자가 베냐민의 무덤을 모티프 삼아, 기억과 미래, 인간과 자연에 관한 사유를 펼친 산문집.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노동의 균열

노동권과 사회권,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프리즘으로 한국 노동의 실태를 진단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색한다. 특별한 상품인 노동을 둘러싼 기본 개념과 노사 관계, 비정규직·플랫폼 경제가 일반화한 고용 형태와 노동의 미래, 노동시간·생산성·삶의 질에 관한 고찰 등을 담았다.
이주희 지음, 이화여대출판문화원, 2만7000원.
♦ 벤야민의 무덤

1940년 철학자 발터 베냐민은 나치 독일을 피해 스페인 국경을 넘으려다 실패해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식민주의·국가폭력·물신숭배·신체의 뒤얽힘 등을 탐구해 온 인류학자가 베냐민의 무덤을 모티프 삼아, 기억과 미래, 인간과 자연에 관한 사유를 펼친 산문집.
마이클 타우시크 지음, 신은실 옮김, 문학동네, 2만5000원.
♦ 시민의회로 가는 길

대의 민주주의는 민의 반영에 실패하거나 외려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한계와 결함이 있다. 시민의회가 보완책이 될 수 있다. 무작위 선출된 유권자들로 구성된 시민의회가 숙의와 토론으로 합의한 해법을 제시해 의회의 입법 기능을 뒷받침하자는 주장을 명료하게 설파한다.
김상준 지음, 경희대출판문화원, 2만3000원.
♦ 존재의 기원

우주와 지구의 시작부터, 생명의 발생과 진화, 인간과 문명, 인류세와 미래 사회까지, 존재하는 모든 것의 138억년 역사를 하나의 흐름으로 풀어낸 빅 히스토리. 방대한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11개의 장마다 맨 앞에 4~5개의 열쇳말을 설명하고 마지막엔 핵심 요약을 정리했다.
김서형 지음, 클랩북스, 2만5000원.
♦ 지각 행위

인간의 지각(知覺)은 단순한 감각의 산물인가? 미국의 철학자이자 인지과학자가 지각은 신경계의 정보처리 결과일 뿐이라는 통념을 반박하고, 행위로 지각을 생성한다는 급진적 주장을 펼친다. 지각은 뇌 안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알바 노에 지음, 정혜윤 옮김, 그린비, 2만7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윤석열 수감번호 3617…독방 선풍기 50분 돌고 10분 멈춘다
- 특검, 구치소서 버티는 윤석열에 “내일 출석 불응시 강제구인 검토”
- 국힘 ‘파산’ 신호…내란 윤석열정권 방탄 청구서 날아든다
- ‘호주머니 손’ 윤석열, 수의 갈아입고…에어컨 없는 독방으로
- 에어컨, 멀티탭에 꽂았더니 12분 뒤 화르르…절대, 절대 안 됩니다
-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그림판]
- 교육부 간부 “윤 대통령실, 0점 리박스쿨 관련단체 늘봄사업 합격 압박”
- 국내증시 사상 첫 ‘시총 3000조’ 돌파…코스피 또 연고점 경신
- 8m 빙하 아래 추락한 반려인, 치와와가 구했다…바들바들 떨며 “왈왈”
- ‘폭염’ 전기요금 평균 1만8천원 내린다…7·8월 가정용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