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워진 멀티탭, 7분만에 불길…2년마다 교체 바람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에서 어린 자매들이 9일 새 잇달아 화재로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의 원인이 멀티콘센트(멀티탭) 등 전기적 요인으로 추정(국제신문 지난 7일 자 10면 보도)되는 가운데, 소방의 화재 실험에서 적정 전기용량을 초과한 기기를 멀티탭에 연결하고 사용하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재난본부 정동우 화재조사계장은 "배선 꼬임이나 먼지 등의 이유로 정격전류콘센트라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콘센트는 2년 주기로 교체하고 전력 여유율은 60% 정도로 두고 사용하길 권장한다"며 "에어컨 같은 전류가 큰 전자기기는 가급적 벽면콘센트를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에어컨은 벽면 콘센트 연결 필수
- 전선 굵은 고용량 멀티탭 권장
부산에서 어린 자매들이 9일 새 잇달아 화재로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의 원인이 멀티콘센트(멀티탭) 등 전기적 요인으로 추정(국제신문 지난 7일 자 10면 보도)되는 가운데, 소방의 화재 실험에서 적정 전기용량을 초과한 기기를 멀티탭에 연결하고 사용하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은 여름철 에어컨 등 고용량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되도록 벽면 콘센트에 연결해야 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10일 부산 연제구 부산소방재난본부 훈련탑 앞 화재 실증 실험 현장. 10A(암페어) 용량의 2구형 일반 멀티탭에 출력 15A의 에어컨과 10A의 온풍기를 연결하고 가동을 시작하자 콘센트가 뜨겁게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가동 6분 30초가 지나자 멀티탭 배선 온도는 103도를 기록했다. 7분 25초가 경과하자 전선 부근에서 스파크(화재)가 발생했고 130도까지 치솟았다.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재현하기 위해 멀티탭 위에 일반 가정에서 쓰이는 커튼 역할의 천 조각을 뒀는데, 불씨가 옮겨붙으면서 순식간에 불길로 번졌다. 소방이 불을 끄는 동안 스파크가 수차례 번쩍이며 튀기도 했다.
이날 실험은 지난달 24일과 지난 4일 부산에서 두 건의 연이은 아파트 화재로 어린 자매들이 숨진 사고를 계기로 이뤄졌다. 두 사고 모두 멀티탭에서 비롯된 전기 요인이 화재 원인으로 추정되면서, ‘정격전류’ 미만 콘센트의 화재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취지다. 정격전류는 전자기기가 정상 상태에서 지속해서 흘릴 수 있는 최대 전류를 뜻한다. 전자기기의 정격전류가 콘센트보다 크면 이를 감당하지 못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크다. 최근 5년(2020~2024)간 에어컨으로 인한 부산지역 발화는 142건이며, 이 화재로 5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쳤다. 같은 기간 에어컨 실외기 화재는 89건 발생(사망 3명 부상 2명), 콘센트 화재는 203건 발생(부상 7명)했다.
고용량 멀티탭, 벽면 콘센트 등은 안전성이 컸다. 소방의 사전실험에서 정격전류가 큰 고용량 멀티탭(16A)은 7분이 경과했을 때 배선이 46도로 비교적 낮은 온도를 기록했다. 또 정격전류 16A의 벽면 콘센트에 최대 25A 전류를 흐르게 하자 12분 뒤 온도는 42도에 그쳤다. 용량과 더불어 전선 굵기의 차이로, 보통 일반 멀티탭 저용량과 고용량의 전선은 각각 1㎜와 1.5㎜인 반면, 벽면 콘센트는 4㎜로 더욱 안정성이 크다.
특히 전자기기는 최초 가동 때 정격전력보다 큰 전력이 순간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가령 정격전력 15A의 에어컨은 가동 직후 18A까지도 전력이 상승할 수 있다. 또 멀티탭의 정격전력은 콘센트 개수에 따라 나뉘어, 10A의 2구형 멀티탭은 1구당 5A 전력이 적절하다. 이 멀티탭에 10A 온풍기 하나만 연결해 사용하더라도, 전체 정격전력을 초과하진 않으나 1구당 전력을 넘어서 자칫 위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부산소방재난본부 정동우 화재조사계장은 “배선 꼬임이나 먼지 등의 이유로 정격전류콘센트라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콘센트는 2년 주기로 교체하고 전력 여유율은 60% 정도로 두고 사용하길 권장한다”며 “에어컨 같은 전류가 큰 전자기기는 가급적 벽면콘센트를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